X

김 총리 “K방역 실패 동의 못해…자극적 언어로 방역 흔들지말라”

조용석 기자I 2022.01.28 13:53:11

김부겸 총리, 28일 SNS 통해 방역대책 비난 정면반박
“오미크론 맞춰 전술 개편한 것…방역당국·의료진 폄훼 말라”
“불신불안 조장 자극적 언어로 방역 흔들지 말아야”

김부겸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K방역이 오락가락한다든지 실패했다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확진자수가 연일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정부 방역정책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정면 대응에 나선 것이다.

김 총리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부는 K방역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생물처럼 움직이는 오미크론이란 적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응 전술을 개편한 것”이라며 “(방역 실패라는 말은) 2년 넘게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인 국민과 방역 당국·의료진을 폄훼하는 모진 말”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적(오미크론 변이)이 인해전술로 나온다면 우리도 인해전술로 맞서면 된다. 신속항원검사와 동네 병·의원 참여로 ‘더 빨리 더 많이 검사하고, 더 많은 사람이 치료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해서 우리는 지금 ‘K방역 2.0’이라는 업그레이드된 버전을 차근차근 완성시켜 가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오미크론이 우세종화 되는데 한 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며 “반면 우리나라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기까지 두 달 가량이 소요됐다”고 비교했다.

이어 김 총리는 “정책적 비판과 조언을 달게 받겠다”며 “그러나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자극적 언어로 방역을 흔들고 국민의 신뢰를 깨지는 말아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또 “코로나 앞에서는 여야도 보수도 진보도 없다. 오미크론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모두 힘을 합쳐주시기를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총리는 지난 26일에도 “정부는 허둥대고 있지 않다.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즉시 필요한 대응을 하고 있다”며 방역대책에 대한 비난을 정면 반박한 바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