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비하 대신 성원을”… 文대통령, 2주 만에 다시 아쉬움 토로

이정현 기자I 2021.12.06 14:19:00

‘무역 트리플 크라운’ 달성 격려 와중 언급
2주 전 ‘국민 대화’서 토로한 이후 다시 아쉬움 드러내
“불평등 양극화 과제 남았다”면서도 무역 성과 강조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8회 무역의날 기념식에 입장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소중한 성과마저도 부정하고 비하하기만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최단기 무역 1조 달러·사상 최대 무역액 및 수출액 달성이라는 ‘무역 트리플 크라운’ 달성을 축하하며 한 말이다. 국정운영의 성공적인 결과에 대해 야권에서 ‘자화자찬하고 있다’고 비판하는데 따른 아쉬움으로 보인다. 지난 ‘국민과의 대화’에서 “국민이 이룬 성취를 폄훼해서는 안된다”고 토로 한지 약 2주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8회 무역의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8회 무역의 날 기념식 축사에서 “올해는 우리 경제사에서 2021년은 무역의 해로 기록될 것”이라며 경제인들을 격려했다. 사상 최단기인 299일 만에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한데 이어 연말까지 무역 규모 1조2000억 달러를 넘어 역대 최대치가 전망되고, 수출규모도 역대 최대 달성이 확실시되면서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가 무역의 힘으로 힘차게 살아나고 있다”며 “G20 선진국 중 가장 빠른 회복력을 보이며 세계 10대 경제 대국의 위상을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내수도, 고용도 회복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끊임없이 자유무역 앞에 놓인 장벽을 넘어야 한다”며 △글로벌 공급망 불안 대비 △무역 저변 확대를 위한 금융·마케팅·컨설팅 종합 지원 △기업 탄소배출 감축 노력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우리가 직면한 대내외 많은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급망 위기에 강한 무역구조로의 개편, FTA네트워크, 디지털화 등을 통한 무역저변 확대, 친환경 등 새로운 무역 규범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에 불평등과 양극화같은 과제들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민생경제의 미해결과제를 직접 언급하면서도 “잘한 성과에는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는 어떤 도전도 이겨낼 것이며 우리 국민의 저력은 정말 자부할 만하다”며 “흔들리지 않는 무여 강국, 경제 대국으로 힘차게 달려가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 전 무역유공자 10명에게 정부 포상을, 10개 수출기업에 수출의 탑을 직접 수여했다. 김기옥 제놀루션 대표이사가 최고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올해 최고 수출의 탑인 1100억불탑은 삼성전자가 받았다.

문 대통령은 행사 전 약 15분간 구자열 무역협회장을 비롯해 김재철(23~25대), 이희범(26대), 사공일(27대), 한덕수(28대), 김영주(30대) 등 역대 무역협회장들과 환담을 가졌다. 그동안 노력해 준 무역인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달하고 무역강국으로 발전하기 위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무역의 날은 1964년 수출 1억 달러 달성을 기념하여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수출입 균형을 고려해 ‘무역의 날’로 명칭이 변경된 뒤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는 5일이 일요일인 점을 고려해, 6일로 변경하여 개최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