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윌리오는 기업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컨데 트윌리오가 제공하는 도구(API)를 통해 기업이 고객에게 맞춤형 문자메시지나 홍보 이메일을 쉽게 전송할 수 있고 ARS 자동응답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마이클J 펑크 애널리스트는 트윌리오가 경쟁심화에 따른 요금 인하 압박과 매출 감소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서 고객들의 이탈 및 지출 축소 징후가 감지되고 있어 위험이 더 가중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해 “설문 응답자의 52%가 내년 통신 플랫폼에 대한 지출 축소 계획이 있다고 답했고, 전체 응답자의 26%는 26~75%까지 지출을 축소하겠다고 답했다”며 “고객들이 트윌리오 서비스 사용 및 요금 지출에 대한 의지가 낮아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고객들은 더 낮은 비용으로 이용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실제 깃랩, 아틀라시안, 해쉬코프 등 경쟁사에 대한 동일한 질문에 대해서는 그들 플랫폼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마이클J 펑크는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반영해 트윌리오의 내년과 2024년 매출 성장 전망치를 종전 30%에서 각각 25.1%, 26.1% 로 하향 조정했다.
한편 지난해 6월 400달러대까지 올랐던 트윌리오의 주가는 올들어 가파른 하락세를 기록, 이날 67.39달러(전일대비 10.24%↓)로 고꾸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