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결제, 이르면 2년내 현실화”

최훈길 기자I 2022.08.08 11:39:20

방한해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 참석
내달 이더리움 2.0, 속도·수수료 개선
“2~3년 내 암호화폐로 결제 진행될 것”
암호화폐-실물 결제 결합 가속화 전망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글로벌 시가총액 2위 가상자산(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을 만든 비탈릭 부테린이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가 일반적으로 이뤄지는 시점 관련해 “2~3년 내에 실제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더리움을 만든 비탈릭 부테린이 8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리는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주최 팩트블록·해시드)’에서 이더리움을 통한 결제를 예고했다. (사진=팩트블록)


부테린은 8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주최 팩트블록·해시드)’ 강연에서 이더리움 2.0 관련해 “(업그레이드 이후) 이더리움 효율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9월19일을 목표일로 ‘머지(the Merge)’라는 업그레이드를 추진 중이다. 이더리움을 생성하는 합의 메커니즘이 기존 작업증명(PoW·proof-of-work)에서 지분증명(PoS·proof-of-stake)으로 바뀌는 게 업그레이드 골자다. 부테린이 ‘9월 중후반’을 언급하면서 내달 19일 전후로 업그레이드가 될 전망이다.

그동안 이더리움은 느린 거래 속도, 높은 가스비(코인 전송 수수료) 문제가 있었다. 이는 PoW 메커니즘이 블록의 암호를 많이 풀어야 가상자산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PoS로 바뀌고 나면 암호를 풀 필요가 없어진다. 각자 보유한 지분율에 따라서만 거래 내역을 검증하고 코인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결과 거래 속도가 빨라지고, 가스비도 낮춰질 수 있다.

이에 부테린은 이날 강연에서 “이더리움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훨씬 더 저렴하고 훨씬 더 빠른 것이 될 것”이라며 “(이렇게) 안전한 확장 가능한 기술을 갖게 된다면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를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부테린은 “비트코인은 가치 상승이 아닌 결제를 위한 것이었는데 중개 수수료가 높아서 쉽지 않았다”며 “(앞으로는) 확장 가능한 기술이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결제를 다시 생각해볼 때”라고 지적했다.

그는 “기존 금융 체제가 효과적이지 못한 개발도상국의 경우에는 암호화폐가 디지털 현금으로 쓰일 수 있다”며 “안전성, 효율성이 더 좋고 중개자가 필요 없기 때문에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