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원스톱 진료기관' 10% 제대로 작동 안 해…"개선하겠다"

박경훈 기자I 2022.08.12 11:53:23

"6500개 원스톱 진료기관 점검, 90% 필수 기능 수행"
"병상 상황 안정적, 신규 확진자 21만여명 대응 가능 수준"
60세 이상 투약율 18.7% 불과 "평소 진료 의사 직접 처방"
"라게브리오 사용 증가 예상, 내달까지 14만명분 우선 도입"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검사·먹는 치료제 처방·확진자의 대면 진료를 모두 진행하는 ‘원스톱 진료기관(호흡기환자진료센터)’을 꾸준히 확보하고 점검도 강화한다. 먹는 치료제 처방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도 시행한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달에 이미 가동을 시작했던 6500여개소의 원스톱 진료기관에 대해서 우선 운영현황을 점검해봤다”며 “그 결과, 90%가 필수 기능을 수행하고는 있었지만 일부에서 치료제 처방 정보 또는 담당 약국의 부족 등으로 인해서 일부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전날(11일) 기준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1만 3730개소이고, 이 중에서 검사·진료·치료제 처방을 한 곳에서 하는 원스톱의료기관은 9906개소라고 설명했다. 박 반장은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원스톱진료기관이 현장에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적극적인 치료제 처방과 더불어서 고위험군이 방문예약 등의 방법을 통해 우선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감염예방관리 매뉴얼과 교육영상을 제작해서 병·의원에 배포한다. 다음주부터는 원스톱 진료기관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운영이 되는지를 중수본과 지자체가 합동 점검에 나선다.

당국은 현재 병상 상황은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박 반장은 “오늘 기준 전체 지정 전담병상은 7080개소로 확진자 21만여명 정도까지도 대응이 가능한 수준”이라며 “이 외에 7200개의 일반 격리병상도 코로나 환자를 받을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국은 지난달 20일, 1435개 병상에 대해서 가동준비 명령을 했다. 박 반장은 “현재는 당초 목표보다 많은 1730개 병상이 순차적으로 재가동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먹는 치료제 처방이 확대되도록 조치한다. 현재 60세 이상 확진자의 투약률은 18.7%에 머물고 있다. 박 반장은 “먼저 처방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보다 확대한다”며 “병원급의 외래 처방은 진료과목에 상관없이 전체 외래 환자들에게 평소 진료하던 의사가 직접 처방하도록 개선한다”고 밝혔다.

먹는 치료제 담당 약국도 기존의 1000여개에서 현재 2175개소로 2배 이상을 확대한 상태다. 여기에 호흡기환자진료센터 근처에도 추가로 지정해서 환자가 더욱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그간 일선 의료기관에서는 먹는 치료제의 ‘병용금지약물’로 인해 처방이 어려운 점이 있었다. 박 반장은 “의료진께서 보다 쉽게 처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했다”면서 “외래환자에게 자기기입식 점검표를 제공함으로써 진료의사가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만으로 확인하기 어려웠던 일반약 복용현황, 건강상태 등을 빠르게 체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팍스로비드를 사용할 수 없는 환자에게 처방했던 라게브리오의 사용량 증가가 예상된다”며 “따라서 다음달까지 라게브리오 14만명분을 우선 도입함으로써 의료진들이 적시에 먹는 치료제를 처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