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홍준표, 1년 3개월만 국민의힘 복귀…"정권교체 밀알 되겠다"(종합)

송주오 기자I 2021.06.24 11:20:35

국민의힘, 24일 최고위서 홍준표 복당 만장일치 의결
홍준표 "맏아들이 돌아왔다"…기쁨 감추지 않아
대권도전 시사…"수신제가 도덕성·경륜 갖춘 후보 선출로 정권교체 이뤄내야"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홍준표 의원이 1년 3개월만에 국민의힘에 복당했다. 그는 “집안의 맏아들이 돌아온 셈”이라며 복당의 기쁨을 표현했다.

홍준표 의원이 지난 14일 대구 수성구 자신의 지역 사무실에서 국민의힘 복당 문제 등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홍 의원의 복당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준석 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홍 의원 복당) 효력을 즉시 발효되고 지금부터 국민의힘 당원”라고 말했다.

앞서 홍 의원은 지난달 10일 국민의힘 서울특별시당에 복당 신청서를 제출했다. 서울시당은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열어 홍 의원에 대한 복당을 만장일치로 의결해 중앙당에 송부했다.

홍 의원은 지난해 4·15 총선에서 공천 지역을 두고 갈등을 빚어 탈당했다. 그는 무소속으로 대구 수성을에 출마해 당선됐다. 탈당한지 1년 3개월만에 복귀다.

홍 의원의 복당으로 국민의힘의 의석수는 103석으로 늘어났다.

홍 의원은 복당 의결 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심경을 밝혔다. 그는 “당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준 국민과 당원 동지들, 이준석 당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회 위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홍 의원은 복당과 동시에 대권 도전을 시사했다. 그는 “이번 귀가는 제 남은 정치 여정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국가 정상화와 더 크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해 거침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정권의 무능과 실정으로 지금 대한민국은 통째로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일당독주의 불통과 내로남불을 막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해야 한다”고 했다.

홍 의원은 계층갈등·세대격차 극복과 한미일 동맹 복원 등을 언급했다. 그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화합과 통합 그리고 연합이다. 이런 3합의 정신으로 대선 승리를 위해 모두 하나로 뭉쳐야 한다”며 “우리 헌정사와 정당사 초유의 젊은 리더십과 수신제가의 도덕성과 준비된 경륜을 가진 대선후보 선출로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루어내야 한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