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동킥보드 퇴출한 파리, SUV도?…주차비 3배 인상

이소현 기자I 2024.02.05 10:50:18

SUV 주차비 3배 인상 주민투표…54.55% 찬성
파리올림픽 개최 앞두고 ''친환경 도시'' 가속화
르파리지앵 "5월 시의회 논의…시행에 몇달 걸려"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프랑스 수도인 파리 시내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주차비가 3배로 오를 전망이다.

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SUV에 대한 주차비 인상에 대해 주민투표가 열린 가운데 ‘파리에서 SUV를 더 많이 또는 더 적게?’라는 문구가 적힌 포스터가 부착돼 있다.(사진=AFP)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에서 이날 SUV 주차 요금을 3배로 높이는 안건에 대해 열린 주민투표에서 참가자 과반 이상인 54.55%가 찬성표를 던졌다. 투표율은 5.7%로 극히 저조했다.

주민투표 안건으로 오른 주차 요금 인상안을 보면 SUV의 주차비는 파리 도심에서는 한 시간에 6유로에서 18유로로, 도시 외곽지역에서는 4유로에서 12유로로 각각 인상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차비 인상 대상은 1.6t 이상의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SUV와 2t 이상의 전기 SUV이다.

그러나 주민투표 과반 이상을 획득한 SUV 주차비 3배 인상 건은 즉각 시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프랑스 현지 언론 르파리지앵은 “오는 5월 열리는 파리 시의회 회의에서 해당 문제를 먼저 논의해야 하며, 요금 인상안이 채택되면 파리시가 이를 시행하는 데 몇 달이 더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주민투표를 앞두고 파리 시내에서는 찬반 시위가 이어졌다. 환경운동가들은 포스터를 부착하고 편지를 보내는 등 찬성투표를 독려했다. 반면 반대 단체인 ‘4천만 운전자 모임’은 원하는 자동차를 탈 수 있는 자유가 훼손됐다며 잘못된 환경 핑계로 이뤄지는 공격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파리시는 SUV 주차비 인상에 나선 것은 도로 안전과 공공 공간 확보, 환경오염에 대응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파리시는 지난 10년간 파리의 자동차 수는 꾸준히 감소했지만, 자동차 평균 크기는 커지면서 도로나 공공장소에서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파리시는 자동차 크기가 커지면서 보행자와 사고가 날 때도 더 치명적인 결과를 낳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파리시는 1990년 차량의 평균 무게가 975㎏인 반면 현재는 1233㎏으로 250㎏가량 자동차 무게가 더 무거워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SUV나 사륜구동이 일반 차량보다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하고 동시에 더 많은 오염 물질을 배출한다는 게 파리시 측 주장이다.

세계자연기금(WWF) 프랑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프랑스 내 SUV는 가족용 차량으로 인기를 끌면서 7배나 증가했으며 신차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SUV의 비중도 40%로 늘어났다.

올여름 파리올림픽 개최를 앞둔 파리시는 친환경 도시 만들기 목표에 큰 발걸음을 내디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은 이날 취재진에게 “동부와 서부의 분열이 상당히 심했지만, 파리 시민의 선택은 모든 구에서 매우 분명했다”며 “파리 시민들은 특정 요금이 부과되는 것을 보고 싶어했다”고 말했다.

이달고 파리 시장은 도보나 자전거로 15분 내 도달 가능한 생활권을 조성하는 도시 계획인 ‘15분 도시’를 내세우는 등 친환경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파리시는 2020년 이후 자전거 도로 84㎞를 신설했으며 자전거 사용도 코로나19 봉쇄 해제 이후 지난해까지 71%나 증가했다.

앞서 파리는 사고 위험이 크다는 등의 이유로 작년 4월 주민투표를 했으며, 유권자 89%의 찬성으로 같은 해 9월부터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퇴출한 바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