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가정 마음건강 챙긴다…서울시, ‘가정양육상담’ 실시

김기덕 기자I 2021.06.24 11:15:00

코로나로 일시 폐쇄됐던 어린이집 재원가정 대상
은평·동작·용산구 선정…3000여가정 양육태도 검사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시는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일시 폐쇄됐던 어린이집 재원 가정을 대상으로 우울감 해소 등 마음 건강을 지원하는 ‘가정양육상담 특화 사업’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일부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소규모로 진행하던 가정양육지원 사업을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 첫 시행하는 사업에는 은평구, 동작구, 용산구 등이 참여해 자치구별 특색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일시 폐쇄됐던 어린이집 재원 가정을 포함해 3000여 가정에 대해 양육태도 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총 6500여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 검사를 실시하고, 연계된 상담 및 치료 지원까지 지원한다.

양육태도 검사는 가정 내 양육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가정에서는 부모-아동간 성향을 파악해 양육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코로나19 블루로 인한 우울감 및 스트레스 저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아동 발달 검사는 각 어린이집 신청을 받아 재원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마스크 사용으로 언어 노출 기회 감소 및 실내 위주 생활로 인해 코로나 발 영유아 발달 지연이 우려되고 있어, 언어 치료 등 조기 개입이 필요한 아동을 선별하고 치료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강희은 서울시 보육담당관은 “이번 사업이 코로나19로 어린이집 재원 가정의 양육 시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가정 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며 “조기 개입이 필요한 영유아를 선별하고, 언어 치료 등 지속적인 치료 지원을 통해 정상 발달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은평구 부모양육태도 검사 사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