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위한 시끄러운 아트페어"...'어반브레이크' 28일 개막

김은비 기자I 2021.07.23 14:06:31

어반 컨템포러리 아트 전면에 내세워
국내외 작가 100명과 작품 1200점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MZ세대를 사로잡을 어반 컨템포러리 아트(Urban Contemporary Art) 페어인 ‘어반브레이크 2021’(URBAN BREAK)가 다음주 서울 강남 코엑스B홀에서 열린다.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개최되는 ‘어반브레이크’는 미술시장에 새롭게 급부상한 ‘어반 컨템포러리 아트’를 전면에 내세운다. 어반 컨템포러리 아트는 거리 예술(Street Art)과 낙서(Graffiti)를 통칭하는 용어다. 최근 뱅크시를 비롯한 주요 작가들의 작품이 경매에서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며 미술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한 장르다.

전시에는 작가 100여 명의 작품 약 1200점이 나온다. 갤러리 40여 곳, 초청작가 40여 팀, 브랜드 10여 곳 등 총 100여 개 부스가 마련된다.

두들 아트의 대표 작가 존 버거맨 (Jon Burgerman), ‘아시아의 뱅크시’로 불리는 백사이드 웍스(Backside Works)등 다양한 해외작가들이 참여한다. 고상우, 콰야, 박기웅 등 국내 작가들의 작품도 확인할 수 있다.

흰색 벽으로 만든 부스안에서 갤러리들이 내건 작품을 관람하는 기존 아트페어와 달리 ‘어반아트’는 ‘시끄러운 아트페어’를 표방한다. MZ세대는 물론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예술 축제이자 놀이터로 꾸미겠다는 의도다.

그만큼 전시에는 미술작품 뿐 아니라 여러 감각을 만족시킬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전시장에 입장하면 18m 길이의 초대형 미디어 스트리트월(Media Street Wall)이 펼쳐진다. NFT 특별전, 청년 평론가들이 기획한 전시 ‘예술중개사무소’, 아트카 모터쇼 등도 이어진다. 작가 부스에서는 거리 드로잉 현장을 연상케 하는 라이브 드로잉이 진행될 예정이다.

환경운동연합과 협약을 맺고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방식의 전시를 선보이기 위한 ‘ESG 아트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도 윤리·환경 문제에 대한 MZ세대의 관심을 반영한 결과다.

미술작품 외에도 아트토이와 스니커즈 등 한정판 제품을 선보이는 공간과 다양한 특별프로그램이 준비됐다.

28일 개막식을 비롯해 매일 다른 강연·공연·체험 프로그램이 유튜브로 중계된다.

‘어반브레이크’ 사무국 측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예술계가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 이어반브레이크로 오프라인 전시의 한계를 극복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미술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