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다음 달부터 수도권전철 1호선 운행 시각 조정…지연요인 개선

황현규 기자I 2021.06.24 11:12:47

소요산∼인천, 광운대∼신창 구간 시간표 변경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다음달 1일부터 수도권전철 1호선 전동열차의 운행시각을 개편한다고 24일 밝혔다.

수도권전철 1호선은 하루 운행횟수가 872회에 달하고, 경부선·경인선이 함께 운행하는 구로역~지하 청량리역 간 배차 간격이 짧아 연쇄 지연이 발생하기 쉬운 구간이다.

1호선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철도는 급행열차 운행으로 시격이 늘어난 송탄·독산·도봉역 등의 배차 간격을 일정하게 운행하도록 개선한다. 또 구로차량기지로 전동차가 드나들 때 발생하는 구로역의 열차 간 경합 문제를 해소하고, 용산역에서 먼저 도착한 전동열차의 승객 하차와 객실 내부 정리 등으로 후속 열차가 승강장 밖에서 대기하던 문제를 개선했다.

출·퇴근 시에는 경기북부(의정부·양주·동두천·소요산)방면 운행열차, 광운대역까지 운행하는 열차의 배차 순서를 조정해 특정시간대 광운대행 열차가 연속으로 운행하는 불편을 해소했다.

변경되는 시간표는 각 역과 한국철도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열차운임·시간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인호 한국철도 광역철도본부장은 “이번 1호선 열차운행 전면 개편으로 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용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안전하고 편리한 열차를 만들겠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