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응용 "배에 기름찬 채 뛴 것…한국야구 많이 반성해야"

황효원 기자I 2021.08.09 11:15:16

"예전엔 죽기 살기로 싸웠다…일본전에만 신경 쓰다 보니 진이 빠진 듯"
"방역 수칙도 못 지킨 대표 선수…애들도 안그래" 쓴소리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2020도쿄올림픽에서 4위에 그친 한국 야구대표팀에 한국야구의 거인 김응용 전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 회장이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
김 전 회장은 8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 경기를 보다가 가슴이 매우 아팠다”며 “선수들과 지도자, 한국야구위원회(KBO)는 많은 반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과거 야구대표팀은 국제대회에서 죽기 살기로 했다. 한국 야구는 미국,일본 등 다른 국가와 실력 차가 나는 건 사실이지만 그동안 정신력으로 이를 악물면서 했다. 그런데 이번에 그런 모습이 사라진 것 같다”고 언급해다.

그는 “이번 대회에선 일본에만 신경을 쓰다 보니 진이 다 빠진 느낌이었다”며 “마지막 두 경기(미국과 패자 준결승, 도미니카공화국과 동메달 결정전)를 보면서 팬들은 많은 실망을 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일부 선수들의 방역 수칙 위반부터 잘못됐다고 짚었다.

김 전 회장은 “요즘엔 초등학생들도 훈련할 때 모두 마스크를 쓴다. 어린아이들도 더운 날씨에 땀을 뻘뻘 흘려가면서 방역수칙을 지키는데 프로선수들은 단단히 잘못된 행동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KBO도 중심을 잡고 재발 방지를 위해 엄한 징계를 내려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그런 상황에서 올림픽에 나갔으니 선수들이 제대로 뛰었겠나. 배에 기름이 찬 상태에서 뛴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회장은 “한국야구가 다시 팬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열심히 하는 것 밖에는 없다”고 덧붙였다.

김 전 회장은 한국야구의 산증인으로 해태 타이거즈 감독으로 9차례 한국시리즈 우승컵을 들었다. 이후 삼성 라이온즈 감독과 사장을 역임한 뒤 한화 이글스 감독을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물러났다. 2016년엔 여러 단체가 통합한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으로 취임해 정상화에 온 힘을 기울였다.

올해 초 주변의 연임 권유를 고사하고 야인으로 돌아간 김 전 회장은 최근 충청북도 진천군의 한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야구 교실 강사로 재능 기부를 하고 있다.

제32회 도쿄 올림픽

- ''영혼의 단짝'' 美日, 석유 방출도 올림픽 보이콧도 한몸처럼[김보겸의 일본in] - 도쿄올림픽 ‘노쇼’한 北, 베이징동계올림픽 참석 못한다 - [카드뉴스]'우리에겐 날개가 있다' 도쿄 패럴림픽을 빛낸 영웅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