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번에 5만원’ 16번 피 뽑은 19살 아들, 일어나지 못했다[중국나라]

이명철 기자I 2024.03.21 10:54:13

중국 한 청년 갑자기 사망, 알고 보니 돈 받고 혈장 채취
혈액 회사가 수시 연락하며 헌혈 도와, 현지서 조사 나서
“생활 그렇게 어렵나”…‘피 팔이’ 행태 소셜미디어서 화제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 산시성 신저우시에 살고 있는 자오즈제씨, 지난 1월 15일 갑자기 세상을 떠난 19세 아들 자오웨이의 휴대폰 등 유품을 정리하던 중 이상한 사실을 발견했다. 아들이 숨지기 전 수차례 헌혈을 했는데 8개월에 16번이나 피를 뽑는 등 빈도가 정상 범위를 크게 벗어났기 때문이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 연관이 없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1일 중국 현지 매체 더페이퍼 등 언론과 현지 소셜미디어에서는 최근 19세 소년의 사망 원인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자오즈제는 농민 출신으로 지역의 한 협동조합에서 근무하고 있었지만 형편이 넉넉지 않았다. 그는 아들이 아르바이트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곤 했지만 그럴 때마다 생계 걱정은 하지 말고 산책이나 다녀오라고 토닥일 수밖에 없었다.

자오즈제는 “아들이 작년말부터 PC방에서 일하기 시작했는데 1월초 쯤 몸이 좀 아프다고 말했다. 감기에 걸린 것 같아 약국에서 감기약을 처방받았고 며칠 동안 정상적으로 먹고 잤는데 1월 15일 침대에서 밥을 넘기지도 못하다가 정신을 잃었고 의사가 왔을 때는 이미 숨을 거뒀다”고 전했다.

가족들의 자오웨이 유품을 정리하다가 침대 밑에서 두툼한 영수증 뭉치를 발견했다. 거기엔 헌혈 정보표가 있었는데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최소 16차례 혈장을 뽑았다는 기록이 적혀있었다.

자오즈제는 주변을 수소문한 결과 아들이 그동안 수차례 헌혈을 했단 사실을 알게 됐다. 또 자오웨이는 1월 5일 지역 병원에 내원했는데 이때 전혈구 감소, 중증 빈혈, 심계항진, 재생 장애성 빈혈 등이 의심된다는 진단 결과가 나왔다.

지난 1월 숨진 자오웨이가 생전 한 병원에서 받은 진단서. 적혈구 감소, 재생장애성 빈혈 등이 의심된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사진=중국 더페이퍼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자오즈제는 아들이 생전 ‘신저우 혈장 스테이션’이란 곳에서 한번에 260~300위안(약 4만8000~5만5000원) 정도를 받고 혈장을 채취했다고 주장했다. 채취를 위해 차량 픽업 서비스도 제공했다.

피 전체를 뽑는 전혈과 달리 혈장은 혈소판만 빼내고 나머지 피는 다시 주입하는 방식이다. 더페이퍼는 혈장 헌혈 간격은 14일 이상이어야 하고 1년에 24회를 초과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자오웨이는 한달에 세차례 혈장 채취를 한적도 있고 채취 간격이 12일에 불과한 적도 있었다는 게 자오즈제의 설명이다.

자오웨이의 가족들은 그가 혈장을 전문으로 채취하는 회사로부터 보수를 받고 일명 ‘피 팔이’를 했다며 장시간 고빈도 헌혈에 따른 사망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해당 사건을 경찰에 신고하고 현지 보건 당국을 찾아 조사를 신청했다.

더페이퍼는 고인의 건강 상태가 혈장 수집 요구 사항을 충족했는지, 그동안 이상 반응이 있었는지 혈장 스테이션 회사의 관련 작업이 규정을 준수했는지 여부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회사는 혈장 채취에 대한 규정을 잘 지키고 있다고 해명했다.

중국 산시성의 자오즈제씨가 보여준 아들의 휴대폰 메신저 내용. 아들이 혈장 채취회사와 대화를 하고 혈장 채취에 대한 비용을 받은 정황이 담겨 있다. (사진=중국 더페이퍼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논란이 커지자 후속 소식들이 보도됐다. 지역 보건당국은 현재 이와 관련해 전면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혈장 스테이션 회사는 영업을 중단하고 조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에서는 이번 사건을 두고 빈곤한 상황에서 돈을 좇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는 반응이 많았다. 한 네티즌은 “어린 젊은이들은 돈이 전부가 아니다. 목숨을 걸어선 안된다”고 충고했다. 다른 네티즌은 “옛날에는 아버지 세대들이 피를 팔아 우리를 먹여 살렸다. 왜 아직도 그런 것인가”라고 한탄하기도 했다.

루쉰 소설 ‘약’에서 나오는 런슈에만토우(인혈만두)를 연상한다는 반응도 있다. 소설에선 폐병에 걸린 아들을 살리기 위해 인간의 피가 묻은 만두를 먹인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피(재물)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지적하고 있다.

피를 뽑아 돈을 번다는 극단적 사례와는 거리가 있지만 중국 젊은이들의 취업난은 눈 앞에 닥친 현실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6~24세 청년 실업률은 지난해 6월 21.3%로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청년에서 재학생을 빼고 새로 작성한 통계에서도 올해 2월 15.3%로 높은 수준이다.

코로나19 봉쇄가 막 풀렸던 지난해 졸업생은 ‘역사상 가장 힘든 취업 시즌’을 경험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올해 대학 졸업생도 12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네티즌은 “중국의 인구 증가와 경제 구조의 변화로 인한 고용의 구조정 모순이 있다”며 “고용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는 방법은 청년들에겐 냉혹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땅도 넓고 사람도 많은 중국에서는 매일매일 다양한 일들이 벌어집니다. ‘오늘도 평화로운 중국나라(중국나라)’는 온라인 밈으로도 활용되는 ‘오늘도 평화로운 ○○나라’를 차용한 시리즈입니다. 황당하거나 재미있는 이야기뿐 아니라 감동과 의미도 줄 수 있는 중국의 다양한 이슈들을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