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시흥 투기의혹, 터질게 터졌다…공무원·지역정치인 모두 조사해야"

장영락 기자I 2021.03.05 10:30:21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LH 임직원들의 신도시예정지 투기 의혹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흥 지역 전현직 지역정치인 등 유력인사들도 투기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제보가 나왔다.

양범진 정의당 시흥시 지역위원장은 5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4일 LH 직원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재활용사업장 인근 토지. 해당 토지에는 관리가 필요 없는 묘목들이 심어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역 투기 의혹을 직접 조사하고 있다는 양 위원장은 “시흥민생연구소를 차려서 함께 지역 활동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분들 제보로 처음 알게 됐다”고 조사를 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양 위원장은 “토지대장을 보여주면서 얘기하는데 본인 실명으로 버젓이 등기부등본에 등록하고 이거 정말로 실명으로 LH 직원들이 투자를 했을까, 동명이인 아닌가 이런 생각들 했다”며 노골적인 투기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양 위원장은 문제의 과림동 땅이 “이명박 정권 시절에 공공주택사업으로 지정돼 있다가 한때 철회가 됐다”며 “항상 투기수요는 있었다. 공공연하게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 건이 터지고 나서 지역에서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도 많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드러난 일일 뿐 이전부터 투기로 각광받는 땅이었다는 것이다.

양 위원장은 “과림동이 맹지가 많다. 대부분 땅들이 지금 이미 투기수요들이 있었고 어느 정도 가격이 다 오른 상황이었다”며 “아무 정보 없이 이 땅을 와서 정말로 오를 대로 오른 땅을 살 수 있는 상황들은 아니라고 저희는 판단한다”고 지적했다. 신도시 개발 등의 정보를 몰랐다면 상당히 가격이 오른 땅을 사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양 위원장은 “평당 200만원 하는 농사 밖에 지을 수 없는 땅이다. 굉장히 비싼 땅”이라며 투기 의혹이 있는 땅이 농지로 구매하기에는 결코 적합지 않다는 점도 지적했다. 양 위원장은“사전 정보를 알지 못하면 하기 힘든 행동이지 않겠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시흥시 의회 소속 의원이 2018년에 딸 명의로 토지를 미리 사 알박기 의혹이 있는 데 대해서도 양 위원장은 “노후대책으로 건물을 지었다고 하셨는데 이게 직접 가보면 바로 옆에 재활용사업소가 있고 무덤이 있다. 이게 누가 봐도 좀 궁색한 얘기가 되지 않을까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양 위원장은 “터질 게 터진 것 아니냐, 이번 기회에 좀 더 확실하게 조사를 하자, 이게 지금 정부에서도 전수조사를 한다고 얘기했지만 시흥시에서도 사건이 터지자마자 시흥시장이 전수조사를 지시했다”며 “이번 기회에 공무원뿐만 아니고 전·현직 지역정치인 또는 사회지도층 인사들도 많이 있으니까 그 분들까지 전수조사를 하자고 제가 논평을 통해서 시흥시에 제안을 드렸다”고 설명했다.

양 위원장은 지역유지, 전현직 지역 정치인 등이 연루됐을 의혹도 있다며 “여기가 오래된 원주민들도 많고 오래된 지역 사회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떤 이상한 카르텔도 형성되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투기 정보를 교환하고 묵인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는 것이다.

LH發 `신도시 땅투기 의혹`

- “정부에 뒤통수 맞았다”…3기신도시 분양가 불만 쇄도 - LH, 비상경영회의 개최…“하반기 경영혁신 본격화” - 국토부 “3기신도시, 보상 차질 없어…청약 계획대로 시행”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