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분야의 예산이 올해 3615억원보다 1094억원(30.2%) 증액된 4709억원으로 국회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 중 미래차 기술개발(R&D) 내년 예산은 4157억원으로 올해 대비 26.4% 늘었다. R&D 예산은 미래차 산업 육성과 기술개발에 쓰인다. 특히, 내연기관 부품업체가 미래차 분야로 전환할 수 있게 지원하고 전기·수소차 대중화, 하이브리드차 수출 전략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기술 및 자율주행 등에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화 지원의 경우 552억원으로 올해보다 69.1%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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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트럭·버스용(상용차) 핵심 부품 국산화와 건설기계·항공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서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개방형 플랫폼 개발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수소 상용차 핵심 부품에 90억원 △개방형 연료전지시스템 설계 검증 플랫폼 기술개발 48억원 △도시철도 회생전력 유휴에너지 활용 방안 기술실증 42억원의 예산을 내년에 신규 배정했다.
미래차로의 급속한 전환이 어려운 부품업계를 위해 하이브리드차를 수출 전략 차종으로 육성한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용 하이브리드시스템 고도화 기술개발에 37억원을 첫 투입한다.
전 세계 환경 규제 강화에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에 220억원을 신규 배정했다. 전장화와 경량화, 배출가스 저감 기술 등 수출 전략형 기술개발을 위한 것이다.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2027년 완전 자율주행(Lv.4)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해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와 안전성·신뢰성 향상에 나선다. 인간이 인지하기 어려운 블랙아이스·역광·우천 시 차선 등의 주행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 개발에 58억원의 신규 예산을 투입한다. 운전자 상태 감지 등 ICT 융합을 통해 자율차 부품경쟁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또 공급망 안정과 세계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반도체 핵심기술 개발에 48억원, 와이드갭소재기반 차량용 전력반도체 제조공정기반구축에 23억원을 각각 새로 배정했다.
미래차 준비 여력이 부족한 중소·중견 부품업체의 사업 전환도 지원한다. 기업 맞춤형 자유공모형 ‘전환기 대응 R&D’ 과제에 187억원을 새로 배정했다. 컨설팅과 시제품 제작, 판로개척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부품기업에 대한 이차보전사업을 신설해 미래차 전환 설비투자와 인수합병(M&A) 자금을 대출할 때 금리의 2%를 보전해 내년에 1700억원의 융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자동차 업계가 미래차로 진출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인 인력 부족도 지원한다. 인력 수요별로 선제적으로 인력 지원을 강화해 올해 1100명 규모를 내년 2300명으로 2배 이상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내년 1월 사업별 신규 사업자 접수와 선정을 위한 공고를 실시하고, 4월에 예산을 조기 집행해 코로나19로 위축된 자동차 부품업계의 기술개발 여력을 제고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