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뉴스+]김동연·안철수, 토론장서 맞손…`제3지대` 본격화 예고?

권오석 기자I 2021.09.14 11:01:32

13일 열린 ‘극중(克中)의 길, 민주공화국의 앞날’ 토론회
김동연 "대선 판의 토론 수준을 크게 올려야"
안철수 "다음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과학기술과 외교"
전문가 "전략적 차원서 합종연횡 시도 가능"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ㅇ

차기 대선주자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제3지대` 세력화를 위해 힘을 합치는 모양새다. 여야 거대 양당의 차기 레이스가 본격화한 가운데 제3지대에서 정치적 활로를 모색하기 위한 두 사람의 연대전선이 성공할지도 관심사다. 두 사람은 지난 13일 열린 ‘극중(克中)의 길, 민주공화국의 앞날’ 토론회에서 나란히 지정토론자로 나와 외교 전략을 논의했다. 양측은 아직 대선 연대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다만 여야 차기 지형의 변화에 따라서는 향후 `전략적 선택`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김동연·안철수, 토론장서 맞손…제3지대 본격화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정치와 외교의 관계에 있어, 정치 개혁과 지금의 대선 판의 토론 수준을 크게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는 정치플랫폼 ‘통합과 전환’ 준비모임이 주최한 행사였다. 그는 “어떤 대선 후보들도 미래, 글로벌 경제 이슈를 말하는 사람이 없다”며 “대선 과정에서 이 문제에 대한 비전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대선 토론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어떤 대선 후보들도 미래나 글로벌 경제 이슈를 말하는 사람이 없고 두 가지다. 하나는 과거 이야기, 하나는 ‘네거티브’(흑색선전)”이라며 “우리 외교의 일관성, 철학, 추구하는 가치의 빈약함은 국내 정치와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중 외교와 관련해 “중국은 우리나라의 경제 파트너로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국익에 기초한 실리를 추구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에 대해 분명히 하면서 민주주의, 자유시장, 인권, 인류 공동의 위협이 되는 기후 변화나 코로나 등을 포함해 대한민국 외교 가치와 철학을 분명히 하면서 레코드르 쌓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코로나 이후 5년, 10년 후 미래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로 우뚝 서기 위해선 경제·사회·교육 부문에서 금기를 깨야 한다”며 “실력주의란 외피로 포장된 세습주의를 깨는 등 경제·사회·구조적 문제를 개혁함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이다”고도 덧붙였다.. 외교나 중국 대응. 우리가 가진 경제·사회·교육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안 대표는 김 전 부총리의 생각에 힘을 실어줬다. 안 대표는 “다음 정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두 가지만 꼽으라고 한다면 과학기술과 외교”라며 “과학기술 패권 전쟁 시대에 외교와 과학기술이 유기적 관계에 있는 게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전 세계적 역학관계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와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열린 ‘극중의 길, 민주공화국의 앞날’ 강연회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그는 “각 대선 후보마다 국익을 극대화하는 생존전략에 대해 정책 경쟁을 해야 우리의 미래가 있다. (우리나라가)미국과 중국 양쪽에 꼭 필요한 나라가 돼야 한다”며 “경제는 먹고 사는 문제지만, 외교는 죽고 사는 문제란 말이 있듯이 가장 빨리 외교역량을 기르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김 전 부총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후 처음으로 안 대표를 조우한 자리였다. 다만, 두 사람이 상호 토론을 하거나 제3지대 연대와 관련한 발언을 하는 일은 없었다. 양측 또한 두 사람의 연대를 목적으로 이뤄진 만남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김 전 부총리는 토론회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계획된 자리가 아니고 초청받아 온 자리였다”며 “덕담은 나눴으나 특별한 얘기는 없었다”고 했다.

양측의 신중한 태도에 불구하고 정치권에서는 두 사람이 손을 잡을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최영일 정치평론가는 “제3지대 기대주였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입당을 해버리는 바람에 제3지대가 위축됐다. 제3지대가 주목 받지 못하는 상황이며, 세력화를 위해 힘을 합치지 않으면 안 된다”며 “김 전 부총리가 전략적 차원에서 `합종연횡`의 시도를 해볼 수 있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