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홍근, 이재명 수사에 "검찰 독재정권, 반드시 대가 치를 것"

이수빈 기자I 2023.01.31 11:27:50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
박홍근 "檢, 이재명 세번째 소환이 마지막"
"김건희 여사에도 불소추 특권 적용 중인가"
양곡관리법 표결 퇴장한 與, "영혼 없는 정당"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검찰 독재정권이 쓰는 오욕의 역사는 고스란히 기록될 것이고 그 대가를 반드시 치를 것”이라고 맹폭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은) 더 이상 시간끌기, 망신주기 술수를 부리지 말고 세 번째 소환을 마지막으로 하는 것이 국민 상식에 부합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3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검찰의 추가 소환 요구에도 응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은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사건은 위법 정황이나 증거가 드러나도 수사를 전혀 하지 않는다”며 “검찰이 사건의 공소시효가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것은 아닌지 아니면 불소추 특권이 대통령 배우자에게도 적용된다고 착각하거나 김 여사를 대통령으로 착각하는 것 아닌지 국민은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검찰개혁의 필요성은 공정성을 잃고 정권의 정치적 도구를 자처하는 정치검사들이 스스로 입증하고 있다”며 국회 형사사법체계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를 제대로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작년 7월 양당 원내대표가 합의해서 국회 사개특위를 구성했지만 여당은 고의로 ‘검찰 정상화’ 입법을 지연시켜 정치검사들의 야당과 전 정부 탄압에 몰두할 시간을 벌어줬다”며 “지금 자행되는 야당 탄압 공작은 총선 승리를 노리는 여당과 검찰 개혁에 반대하는 정치검사의 합작품”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더 이상 여당이 검찰 정상화의 방해꾼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한국형 FBI인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등 권력기관 개혁 후속입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30일 본회의에서 양곡관리법 개정안 본회의 부의의 건을 야권 단독으로 처리한 것을 두고서도 “국민의힘은 어제 표결에 참여하지 않고 퇴장했다. 아무리 윤심만 바라보는 영혼 없는 해바라기 정당이라지만 국회의 책무를 방기하고 농민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마저 정쟁화하려는 모습에 할 말을 잃었다”며 “국민의힘은 용산 출장소 역할을 중단하고 민생 앞에 여야가 따로 없다는 정신으로 법안 처리에 협조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에서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법안의 무덤’이라 불리는 제2소위원회로 회부한 김도읍 위원장을 향해서도 직격을 가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의 월권과 독선으로 인해 제때 심사받지 못한 민생법안이 법사위에 쌓여 있다”며 “김 위원장은 이제라도 국회법을 위반한 직권남용을 사과하고 법사위의 정상운영과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