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방역당국 "확진자 수 감소, 거리두기 효과 나타나는 듯"

안혜신 기자I 2020.09.20 17:55:46

주말 검사량 감소 영향 있어 주중 상황도 지켜봐야
지난 주말보다 확진자 감소…"거리두기 효과 일부 있는 듯"
"추석 전까지 확진자 수 최소화 해 유지 목표"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20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확진자 수가 감소한 것에 대해 거리두기 효과가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취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1~2주 사이 효과가 나타난다”면서 “수도권 확진자 수가 줄고 그 외 지역에도 확진자 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은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관계자들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사랑제일교회를 방역하고 있다
이날 오전 0시 기준 신규 환자는 82명으로 지난달 13일 56명을 기록한 뒤 38일만에 처음으로 100명 아래로 내려왔다.

특히 일주일 전인 지난 13일까지만 해도 121명을 기록했던 확진자 수가 이번주 100명 아래로 내려온 것에 대해서는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날 확진자 수 감소에 대해서는 주말 효과도 일부는 작용한 것으로 봤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오늘과 내일 수치는 주말 검사량이 줄어드는 효과도 반영된다”면서 “이번 주 중 수요일과 목요일 상황을 보고 최종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거리두기가 엄격하게 지켜지기 어려운 상황인 점을 들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추석 연휴와 개천절 집회 등이 예정돼 있고, 추석 때까지 확진자가 확실하게 줄어들지 않는 상황에서 추석 연휴를 맞이하게 된다”면서 “광복절 집회와 같은 상황이 다시 나타나면 전국으로 확산이 전파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 현재 우려하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추석 전까지 가급적이면 확진자 수를 최소화시키고, 이렇게 최소화 시킨 확진자를 추석 연휴 기간과 개천절 동안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면서 “이런 이유에서 추석연휴 기간과 개천절 집회에 대해서도 계속 협조를 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