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건영 "文, 감사원에 '대단히 무례'…참담한 심정일 것"

이수빈 기자I 2022.10.04 10:57:32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
"尹 취임 후 5개월간 文 괴롭히기 집착"
"국면 전환 위한 정치적 의도 의심돼"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감사와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요구한 것에 대해 문 전 대통령이 “대단히 무례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전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월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탈북어민 북송 사건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 의원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재임 중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노력해왔는데, 감사원이 권력의 사냥개가 되는 모습이 대단히 참담하지 않았을까”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이에 대해 ‘무례하다’ 외에도 발언을 했다면서도 “말씀드리기는 제한적”이라고 답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이) 취임하고 5개월 동안 계속 문재인 정부를 괴롭히는 데만 집착하는 건 정상이 아니다”라며 “국민들은 ‘바보야, 문제는 너야’ 라고 말하고 있는데 그게 듣고 싶지 않고 인정하고 싶지 않은 걸로 보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윤 의원은 “외교 참사로 윤석열 정부 지지율이 지금 상당히 떨어지고 있는 상황 아닌가”라며 “국면전환을 위한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의힘 측에서 전임 대통령 조사가 처음은 아니라고 설명한 데 대해선 “교묘한 물타기 수작”이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노태우 정부의 율곡비리사건, 김영삼 정부의 IMF 외환위기,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등이 이번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같은지 묻고 싶다”며 “대한민국을 혼란으로 몰고 갔던 권력형 비리 사건과 용산 대통령실이 총지휘하면서 일거에 판단을 뒤집었던 이번 서해 공무원 사건을 동일하게 평가할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감사원이 국민 앞에 솔직해졌으면 한다”며 “용산 대통령실 압박이 있었다고 고백하던지, 자리보전이나 출세를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고백하는 게 훨씬 더 인간적”이라고 일갈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