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크리스피도넛, 美맥도날드서 판다고?...주가 40% 급등

전선형 기자I 2024.03.27 10:18:43

미국 전역 맥도널드서 판매토록 업무협약
접근지역 두배 이상 증가...기대감 ↑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크리스피크림 도넛을 앞으로 맥도날드에서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두 회사가 업무제휴를 통해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판매 확대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사진= AFP)
26일(현지시간) 크리스피크림과 맥도날드는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올 하반기부터 오리지널 글레이즈 등 크리스피크림의 도넛 3종이 미국 맥도날드 일부 매장에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2026년 말까지 미 전역의 맥도날드 매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크리스피크림이 다른 유통기업과 손잡은 것은 처음은 아니다.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월마트, 크로거를 비롯한 식료품 체인점 등에서도 위탁 판매되고 있다. 다만, 미국내 언론들은 이번 맥도날드와의 이번 파트너십이 크리스피크림이 유통채널을 확장할 중요한 기회라는 평가를 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크리스피크림이 확보한 제3자 매장은 6800곳인 반면, 미국 내 맥도날드 매장은 1만3500곳에 달한다. 여기에 맥도날드는 2027년까지 신규매장 900곳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크리스피 판매망이 넓어진 셈이다.

조시 찰스워스 크리스피크림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전국 소비자들이 크리스피크림 도넛을 구입할 수 있는 접근 가능 지점이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맥도날드로서도 나쁘지 않은 협력이다. 최근 맥도날드는 고물가 장기화로 소비자들의 패스트푸드 매장 이용이 줄어든데다, 이스라엘군과 병원에 무료 음식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이후 아랍권 불매운동까지 겹치며 실적 직격탄을 맞았다.

앞서 두 회사는 2022년부터 맥도날드 일부 매장에서 도넛을 시험 판매하기도 했다. 당시 성적이 나쁘지 않다고 판단, 제휴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두 회사의 협력 소식에 크리스피크림의 주가는 40% 가까이 폭등했다. 크리스피크림 도넛 매출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뉴욕증시에서 크리스피크림의 주가는 전장 대비 39.36% 급등한 주당 17.35달러를 보였다. 맥도날드의 주가는 보합권에서 마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