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근 신임 경찰청장 "경찰제도발전 TF 구성"

이소현 기자I 2022.08.11 10:44:04

공식 취임 후 첫 전국경찰회의 주재
중립성 강화 등 4대 현안 집중 논의
민생 안전·준법 질서, 경찰 역할 강조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윤희근 신임 경찰청장은 11일 “경찰청에 경찰제도발전 TF(태스크포스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윤희근 신임 경찰청장이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경찰 화상회의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경찰청)
윤 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개최한 전국경찰회의에서 “경찰의 중립성·책임성 강화 방안을 비롯한 복수직급제, 기본급 인상, 수사역량 강화 등 4대 현안을 집중 논의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경찰제도발전 TF단장은 우종수 신임 경찰청 차장이 맡아 오는 12일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윤 청장은 취임 전부터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논란으로 곤혹을 겪었다. 이를 반대해 열린 전국경찰서장(총경)회의 주도자인 류삼영 총경에 대한 대기발령 조처 후 자진사퇴 요구를 받는 등 내부 반발이 있었던 점을 고려해 “최근 경찰 제도개선과 관련한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와 중립성·책임성은 조화를 이루며 양립해야 한다”며 “앞으로 제도운영 과정에서 경찰의 본질적 가치가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윤 청장은 민생 치안에 힘쓰는 경찰 본연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민생안전과 준법 질서는 경찰이 지금껏 추구해온 방향이자 앞으로도 지향해야 할 영원불멸의 목표”라며 전세사기를 비롯한 악성 사기 범죄와 마약·도박 등 중독성 범죄 근절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법질서는 공동체를 건강하게 하는 기초체력이며, 국민안전의 밑바탕”이라며 “준법행위를 촉진할 대책과 함께, 무질서·탈법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으로 ‘법은 지키는 게 이득’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희근 신임 경찰청장이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경찰 화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경찰청)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