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홍근 "尹 '맹탕 정국 구상', 국민에게 실망만 안길 뿐"

박기주 기자I 2022.08.08 10:10:50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
"박순애 사퇴, 꼬리 자르기 안돼…검증 책임 물어야"
"윤희근, 국민의 경찰인가 정권의 경찰인가"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윤석열 대통령의 ‘맹탕 정국 구상’으로는 쇄신과 국정 전환을 기대했던 국민에게 실망만 안길 뿐”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오늘 아침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처음으로 70%대를 기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쉬는 동안 나라는 더 시끄러웠다. 김건희 여사의 대학원 최고위 과정 동기로 개인적 친분이 있는 인사가 대통령실 선임 행정관으로 근무 중이란 사실이 밝혀졌다”며 “지난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부정평가 원인 1순위가 인사였는데, 계속되는 논란에 국민은 분노를 넘어 지쳐가는 지경이다. 오만과 불통에서 벗어나 예상보다 더 과감하게 쇄신을 단행하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사퇴설이 불거진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대한 검증 문제와 인사청문회를 앞둔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미 국민적 심판이 끝난 박 장관의 사퇴 정도로는 (위기를) 돌파할 수 없다”며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 수락 당시 진영과 정파를 가리지 않고 실력 있는 전문가를 발탁해 권한을 과감히 위임하되 그 결과에 대해 분명히 책임지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는데, 그 말을 지키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장관이 그렇게 문제가 많은 것을 알면서도 인사검증을 부실하게 하고 추천·임명을 강행한 사람이 누구인지, 그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꼬리자르기 식으로 넘어가선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윤 후보자를 향해 “그동안 삭발과 단식도 불사한 일선 경찰의 반발을 찍어누르고 경찰의 독립성와 중립성 훼손을 우려하는 국민 다수의 여론에 눈 감아왔다. 경찰 수장인지, 행정안전부 수행자인지 모를 행보”라며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서 역시 하나 같이 행안부 입장을 옹호하거나 찬성하고 있다. 국민의 경찰이 되려는 것인지 정권의 경찰이 되려는 것인지 확실히 따져 묻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