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홍남기 "전국민 재난지원금 반대…세금 효율적으로 써야"

원다연 기자I 2021.06.25 10:35:35

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
"무상급식 반대와는 다른 차원 문제"
"재정, 할수있는 최대한 역할 하고있어"
"곳간 움켜지는 것 아닌 효율적 사용"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21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반대하는 건 국민 세금을 효율적으로 쓰라고 국민들에게 부여받은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묻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고소득층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은 아동 무상급식을 반대하는 논리 아닌가’라는 지적에는 “무상급식과 전국민 지원금은 같은 차원의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그렇다면 왜 미국도 소득이 9만달러 이상이 고소득층에는 지급을 하지 않겠나”고 반문했다.

그는 또 코로나19 상황에서 정부가 충분한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지난해 네 차례 추경에 이어서 올해도 2차 추경을 준히하고 있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최대한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세금을 걷어서 지원을 할 때에는 그것의 효율성과 필요성, 상황 등을 다같이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며 “제가 재정을 맡고 있는 곳간지기로서 재정을 움켜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저는 국민 세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쓰라고 미션도 국민들에게 부여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 세금을 합리적, 효율적으로 쓰려는 노력을 양해해달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