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찬대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도피시킨 자가 주범”

김혜선 기자I 2024.03.06 10:18:18

6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이종섭은 채상병 수사외압 핵심 피의자”

[이데일리 김혜선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호주대사로 임명한 것을 두고 ‘해외 도피’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최고위원(왼쪽)과 정청래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6일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은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채상병 사건의 수사외압 행사 혐의로 고위공직자수사처에 입건된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이 주 호주대사로 임명됐다”며 “공범을 도피시킨 자가 주범”이라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부적절한 인사”라며 “공수처가 (채상병 사건) 관련자들을 강제수사하자 핵심 피의자를 외국으로 빼돌려 수사 방해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해병대 수사단장이었던 박정훈 대령의 지난해 12월 법정 진술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해 7월 31일 대통령 주관 수석보좌관 회의 시 국방비서관으로부터 해병대 1사단 사망사건 보고받고 격노해 ‘이러한 일로 사단장 까지 처벌하면 누가 사단장 할 수 있느냐’고 질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해병대원 사망사건에 대해 초기 단계에서부터 유족동향을 포함한 상세한 보고를 받은 정황도 드러났다”며 “주범이 공범을 해외 도피시키고 자신을 향한 수사 방해하는 모습이 마치 조폭 영화를 보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은 “채상병 사망사건의 진실을 밝혀내고 수사외압의 몸통을 찾아 법의 심판대에 반드시 올려놓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채상병 관련한 특검법은 지난해 국회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된 상태다. 그러나 채상병 관련 특검의 본회의 자동부의는 오는 6월로, 21대 국회는 5월까지여서 자동 폐기될 가능성이 높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