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총리 “민주화 꽃 피운 故 손명순 여사…영면 기원”

조용석 기자I 2024.03.11 10:00:00

11일 손명순 여사 영결식 조사
“YS 민주화의 길…손 여사 헌신·믿음있어 가능”
“민주화 동지 감싼 상도동 안주인…영원히 기억”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고(故) 손명순 여사의 영결식에서 “민주화와 산업화의 꽃을 피워온 한 시대를 열어간 큰 어른, 고 김영삼 대통령님과 손 여사님을 우리 국민은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11일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사진 = 공동취재단)
한 총리는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손 여사의 영결식 조사에서 “손 여사님은 동갑내기 김영삼 대통령님과 평생을 함께해 온 가장 든든한 동지였다”며 이같이 애도했다.

그는 “민주주의의 거산(巨山)으로 우뚝 선 김 대통령님을 묵묵히 받쳐주신 큰 버팀목이 바로 손 여사님”이라며 “김 대통령님이 이끄신 민주화의 길과 대도무문의 정치는 여사님의 헌신과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통령께서 민주화 투쟁으로 갖은 고초와 고난을 겪었던 시절에, 손 여사님은 언제나 그 위기를 함께 헤쳐오셨다”며 “가택연금과 정치적 탄압이 이어지던 엄혹한 시기에 민주화 동지들을 따뜻하게 감싸고, 넉넉한 인심을 나누어 준 상도동의 안주인”이라고 설명했다.

또 “문민개혁, 금융실명제와 같이 대한민국의 운명을 바꾸는 대통령님의 ‘담대한 결단’ 앞에서 여사님은 가장 가까이에서 대통령님의 고독한 결심을 지지하셨을 것”이라며 “조용한 내조로 본인을 낮추시던 여사님이지만,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을 돌보고, 국민을 위하는 일에는 가장 먼저 앞장서셨다”고 돌이켰다.

한 총리는 “이제 우리는 민주화를 이끌고, 세계일류국가를 이루기 위해 일생을 헌신해 온 큰 정치인의 한 시대와 이별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현대사의 질곡을 헤쳐오며, 민주화와 산업화의 꽃을 피워온 한 시대를 열어간 큰 어른, 김 대통령님과 손 여사님을 우리 국민은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사님을 떠나보내는 우리의 마음은 슬프지만, 하늘에서 대통령님을 만나 행복하시리라고 믿는다”며 “그곳에서 대통령님과 함께 평안을 누리시기 바란다. 유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손 여사님의 영면을 기원한다”고 영원한 이별을 아쉬워했다.

손 여사는 지난 7일 숙환으로 인해 향년 95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손 여사는 김 전 대통령과 1951년 결혼 후 2015년 서거 때까지 65년동안 부부의 인연을 이어오며 고락을 함께했다. 손 여사는 국립서울현충원 김 전 대통령 묘역에 합장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