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반도 덮친 올해 최악 황사, 주말도 계속된다…"마스크 꼭 착용"

이영민 기자I 2024.03.29 10:13:09

중국 고비사막·내몽골고원에서 모래바람
강한 바람 타고 내려와 주말에 영향
"모래바람 발생 시 31일에도 황사 영향 계속"

[이데일리 이영민 기자] 중국에서 발생한 황사가 주말에도 전국 곳곳에 영향을 주면서 뿌연 하늘이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간 황사의 영향으로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 호흡기 질환을 가진 시민이나 어린이, 노약자는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사진=뉴시스)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10분 현재 최근 내몽골고원 부근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내려와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황사가 짙게 관측되고 있다.

황사가 발생함에 따라 각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는 종일 높게 나타나겠다. 현재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오전 9시 10분 기준)는 PM 557, 속초 PM 373, 천안 PM 198, 전주 PM 103, 광주 PM 88, 대구 PM 69로 평균 농도(PM 10)보다 훨씬 높게 발생하고 있다.

현재 비가 내리는 지역에는 황사가 비에 섞여 내리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잠시 낮아지겠지만 비가 그친 뒤부터 다시 농도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이번 주말까지 황사의 영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후부터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아래로 가라앉으면서 황사가 대기로 추가 유입될 수 있다는 게 기상청의 전망이다.

또 황사의 발원지인 중국의 고비 사막과 내몽골 고원 등에 건조한 기후가 이어지고 있고, 여기에 강한 바람이 불면 황사가 추가로 발생해 오는 31일에도 국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상청 관계자는 “영유아와 노인은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야 한다”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