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소주 정상 출고…소주대란 가능성에 고심

박철근 기자I 2022.07.24 15:52:51

화물연대 시위로 22~23일 하이트진로 소주 1천만병 출고 중지
하이트진로 “협상 주체 아니야…공급차질 없도록 최선”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지난 22~23일 이틀간 소주 1000만병 이상의 출하중단 사태를 빚었던 하이트진로의 주류 출하가 정상 재개된다. 하지만 화물연대 소속의 화물차주의 추가 집회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소위 ‘소주대란’ 사태의 발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24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이 지난 22~23일 이천·청주공장 앞에서 출입문을 막고 집회를 개최해 30만 상자 이상 분량의 주류를 출하하지 못했다. 지난달 초에 이어 두 번째 출고 지연 사태를 빚었다.

이천·청주공장은 하이트진로가 생산하는 소주의 약 70%를 차지한다. 한 상자에 소주 30병이 들어가는 점을 고려하면 이틀간의 시위로 시중에 1000만병 이상의 소주를 공급하지 못한 셈이다. 하이트진로측은 구체적인 피해상황을 집계하는대로 손해배상 청구 등 법적 대응을 한다는 계획이지만 연이은 주류공급 차질에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5일부터는 제품의 정상 출고가 이뤄질 전망”이라면서도 “여전히 공장인근 도로 불법 점거가 이뤄지고 있어 집회는 여전히 남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화물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 차주들의 파업이 이어지고 있는 경기도 이천시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앞에 22일 오후 트럭들이 세워져 있다. (사진= 연합뉴스)
하이트진로 물류를 담당하는 수양물류의 소속 차주 중 일부는 화물연대 소속이다. 화물연대의 파업이 지난달 14일 타결됐지만 이들은 운임료 30% 인상, 공병 운임 인상 등을 요구하면서 53일째 운송 거부 시위를 벌이고 있다. 특히 협상대상이 수양물류지만 사실상 원청기업인 하이트진로에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어 회사측은 난감한 상황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법적으로 협상 주체가 아닌 상황에서 출고 지연 사태가 이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도매사, 유통업체 등 고객사와 소비자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물량공급 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최근 심야시간대 출고를 하는 등 시중에 소주 공급 차질을 막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하이트진로는 생산물품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서는 조속한 협상 타결을 바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화물연대 소속의 차주 입장을 수용하기에는 비화물연대 소속 차주와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어 진퇴양난인 상황이다.

화물연대는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들의 계약 만료가 오는 26일로 다가온 만큼 해당 날짜까지 집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경찰은 지난 22~23일간 충북 청주 하이트진로 공장 앞에서 집회를 하던 민주노총 화물연대 노조원 29명을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체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