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주당 전략선거구 경선, 현역 의원 대거 탈락

김유성 기자I 2024.03.10 21:00:20

10일 부평을 등 4곳 경선 결과 발표
영입인재 및 원외인사들 현역 의원 밀어내
TK 비례후보로는 임미애·조원희 선출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발표한 10일 경선 결과에서도 현역의원들이 대거 탈락했다. 대신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주도해 영입한 인재들은 경선 1등을 차지하며 공천을 받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 (사진=연합뉴스)
10일 박범계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이 4곳의 민주당 전략선거구 경선 개표 결과와 대구·경북 비례대표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다수 현역의원들이 경선 탈락의 비운을 겪게 됐다.

홍영표 의원이 컷오프되면서 공석이 된 부평구을 민주당 후보 자리에는 박선원 전 국가정보원 차장이 채우게 됐다. 비례대표이면서 먼저 이곳 출마를 선언한 비례대표 이동주 의원을 경선에서 2위로 밀어냈다.

경기 광명시을에서도 영입인재인 김남희 변호사가 현역 양기대 의원을 제치고 경선 1위를 했다. 용인시갑에서는 이상식 예비후보가 현역 비례대표인 권인숙 의원을 물리치고 1위로 올라섰다.

충북 청주시서원구에서는 이광희 전 충북도의원이 이곳 현역 이장섭 의원을 물리치고 공천을 받게 됐다.

이에 따라 이날(10일) 발표된 전략선거구 4곳은 전부 영입인재 혹은 원외 인사가 경선에서 승리하며 현역의원을 밀어내는 결과를 보이게 됐다.

더불어민주연합 내 비례대표 중 민주당이 추천하는 대구·경북 지역 비례대표로는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과 조원희 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이 지역 당원들의 투표로 선출됐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