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국민연금, 알리안츠와 2.8조원 규모 해외부동산 JV펀드 결성

이광수 기자I 2020.06.30 09:28:46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투자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알리안츠(Allianz) 그룹과 해외 부동산 투자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알리안츠 그룹은 전 세계 70여개 국에 진출한 글로벌 최대의 보험사 중 하나로 운용 규모가 약 990조원에 이르는 대형 기관투자자이다. 특히 부동산 부문 투자액은 약 99조원이며 이는 단일 기관으로 세계 최대 규모다.
국민연금과 알리안츠 그룹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하여 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조인트벤처 펀드를 결성하고, 중국과 호주, 일본, 싱가포르 등과 같은 아시아 주요국 도시의 핵심 부동산 물건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민연금과 알리안츠 그룹은 조인트벤처 펀드에 각각 50대 50 비율로 참여한다. 펀드는 글로벌 부동산 지역에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지역으로 부각되는 아시아 주요 도시의 랜드마크 오피스나 물류·주거시설 등에의 투자를 목표로 하는 코어(Core) 전략 스타일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국민연금은 미주와 유럽 등 안정적인 선진국 위주의 투자와 함께 성장성이 높은 아시아 주요 선진국 및 이머징 시장으로의 진출 확대 등 해외 투자처 다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안효준 기금운용본부장은 “국민연금은 공통된 목표를 가진 글로벌 리더 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상호역량을 강화하면서 우량 투자기회를 선점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기금의 장기적 수익 제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숫자를 얘기하지만 결국 사람이 보이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이광수 뉴스룸 이광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영상 뉴스

더보기

오늘의 포토

더보기

카드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