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안성기→박중훈 "영원히 기억 속에"…故 강수연, 영화로운 1주기

김보영 기자I 2023.05.07 20:05:11

故 강수연 1주기 추모전 개막식…그리움 여전히
영화인들 한 자리에…박보균 장관, 진선미 의원도 참석
"아름답고 화려하지만 검소하고 따뜻했던 사람" 고인 추억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직접 본 사람 중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었고, 화려했습니다. 동시에 실제 생활에선 성실하고 검소했죠.”

배우 박중훈은 지난해 세상을 떠난 고(故) 배우 강수연을 “어려운 곳에 선뜻 큰 마음을 쓰는 통 큰 사람이었다”고 추억했다.

영화인들이 7일 오후 고인의 1주기를 기념해 메가박스 성수에서 열린 강수연의 추모전 ‘강수연, 영화롭게 오랫동안’ 개막식에 참석해 고인의 생전 모습을 추억하고 업적을 기렸다. 이날 행사에는 이번 추모전을 기획한 ‘강수연 추모사업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을 비롯해 개막식 사회를 맡은 배우 유지태, 배우 안성기, 이정현, 박중훈, 문근영, 문소리, 박상민, 임하룡, 예지원, 연상호 감독, 방은진 감독, 정지영 감독, 임순례 감독 등 영화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박보균 문화체육부 장관과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자리에 함께했다.

혈액암 투병 중인 배우 안성기는 예전보다 훨씬 건강해진 모습으로 무대에 나타났다. 그는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다 나았다고 하지만 목소리는 아직 힘들다”고 말문을 열며 “이번 추모전이 잘 진행됐으면 하는 마음과 동시에 ‘잘 안 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됐다. 강수연 씨는 이 자리에 없지만 그가 어디에서든지 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러분들도 아마 같은 마음이 아닐까 싶다”고 추모전에 참석한 소감을 전했다.

배우 박중훈은 “난 강수연 씨와 동갑이다. 영화를 세 편 같이했는데 처음 같이 찍은 작품이 20살 때였다”며 “그러니까 함께 한 세월이 수십 년이 됐다. 연기로는 강수연 씨가 아역 배우부터 시작을 해으니 나에게 아주 큰 선배님이기도 하다”고 고인과의 인연을 떠올렸다.

그는 “강수연 씨는 아주 다양한 성격과 다양한 것을 갖고 있던 사람”이라며 “당시 작품이 사그깅었는데 조명을 받고 기다리는 강수연 씨를 보며 ‘아, 참 사람이 저렇게 아름다울 수 있구나’ 생각했다”고 고인에게 받았던 인상을 털어놓기도 했다.

이어 “오랜 시간 배우로 살면서 힘든 순간도 분명 있었을텐데 난 단 한 번도 (그에게서) ‘힘들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고인의 생전 강인했던 성정을 되새겼다.

박중훈은 “곁을 떠나기 얼마 전까지 조그마한 소모임이 있어서 와인도 종종하고 ‘정이’ 끝나면 다 같이 만나자 약속했는데 갑작스럽게 소식을 듣게 돼 많이 놀랐고 슬펐다”며 “슬픔이 1년이 됐는데도 가시지 않는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그를 영원히 기억하고 가슴에 담는 것 아닐까 싶다”고 애도했다.

이번 1주기 추모전을 앞두고 구성된 강수연 추모사업 추진위에서 부위원장을 맡기도 한 박중훈은 “모든 배우의 추모전을 다 같이 열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하면서도, “강수연 씨만큼은 큰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고 이 추모전이 꾸준히 이어지길 바란다”는 소망을 전했다. 또 “그가 우리 가슴에서 기억에서 벗어나지 않는, 항상 남아있는 배우가 될 수 있도록 잘 의논해볼 것”이라고 다짐을 전했다.

가수 김현철과 신예 배우 공성하는 이날 고인을 기리기 위한 특별공연으로 호흡을 펼치기도 했다. 두 사람은 고인이 출연한 1992년 영화 ‘그대 안의 블루’의 OST인 동명의 곡을 열창하며 고인을 추억했다.

김현철은 공연을 마친 후 “나는 강수연 님께서 여기 어딘가에 앉아계신 것 같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영화가 발전되면 될수록 이러하 행사가 많이 열려서 돌아가신 배우들이 돌아가신 것 같지 않게끔 느껴졌으면 좋겠다”고 고인을 향한 그리운 마음을 전했다.

공성하는 “의미있는 자리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바로 (특별공연) 참여를 결정했다”며 “강수연 선배님에 대한 존경과 김현철 선배님과 함께 무대를 할 수 있다는 것 역시 개인적으로 인생에서 중요한 일인 것 같기도 했다”고 참여 계기를 털어놨다. 이어 “개막 행사를 준비하며 강수연 선배님의 작품들을 찾아보게 됐다. 보다 보니까 ‘그 시대 그 나이에 이런 연기를 하셨구나’ 감명받은 부분이 많았다”라며 “관객들에게도 의미가 남다를 이 자리에 초대받아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이날은 문소리, 정우성, 이정재, 이정현, 김아중 등 후배 배우들의 추모 메시지 영상도 공개됐다. 문소리는 영상에서 고인에 대해 “언니는 (이 직업에) 굉장히 큰 책임감을 갖고 임했던 것 같다”며 “어려운 순간도 많았을텐데 절대 약한 소리를 한 적이 없었다”고 고인에 대한 기억을 소환했다.

최희서는 “‘배우는 죽을 때까지 최고를 향해 갈 뿐이야. 그때까지 참고 견뎌야 해’란 선배님의 그 말이 사무친다”고 전했다.

앞서 강수연은 지난해 5월 7일 서울 강남구 세브란스 병원에서 세상을 떠났다. 향년 55세. 고인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자택에서 심정지 상태로 가족에게 발견됐다. 병원에 이송된 후 뇌출혈 진단을 받았던 고인은 이틀 내내 의식을 찾지 못했고, 결국 사흘 만에 세상을 떠났다.

고인의 비보를 접했던 영화인들과 연예계 각계 인사들은 갑작스러운 비보에 안타깝고 침통함을 표현하며 그를 애도했다. 고인의 장례식은 영화인장으로 치러졌고, 장례위원장에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을 비롯한 영화 감독, 배우들이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이후 강수연의 업적과 위상을 기리기 위해 장례위원장을 맡았던 김동호 전 이사장과 고인의 동생 강수경 씨, 임권택 감독이 배우 박중훈, 예지원, 유지태 등 영화인 29인과 강수연 추모사업 추진위원회를 결성했다. 이들은 고인의 1주기에 맞춰 수개월간 추모전을 준비해왔다.

그리고 그 노력과 준비의 결실이 이날 오후 6시 추모전 개막식을 통해 베일을 벗었다. 추진위는 1주기 추모전의 이름을 ‘강수연, 영화롭게 오랫동안’으로 명명하고 지난 6일부터 오는 9일까지 한국영상자료원과 메가박스 성수에서 개최한다. 앞서 지난 6일 한국영상자료원에서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처녀들의 저녁식사’ ‘달빛 길어올리기’ 등 고인의 작품을 상영했다. 7일~9일 메가박스 성수에서는 오늘 있을 개막식을 비롯해 ‘씨받이’ ‘미미와 철수의 청춘스케치’ ‘아제아제 바라아제’ ‘경마장 가는 길’ ‘그대 안의 블루’ ‘송어’ ‘주리’ ‘정이’ 등 작품들로 관객들을 만난다. 상영과 더불어 고인을 추억하는 게스트(특별출연자)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행사들도 마련됐다.

추모전과 더불어 공식 추모집인 포토아트북 ‘강수연’이 이달 말 발간되며 추모집의 필진으로 감독 겸 영화평론가 정성일과 각본가 겸 소설가 정세랑, 봉준호 감독과 배우 설경구, 김현주가 참여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