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마감할인은 GS25 전용 앱인 ‘우리동네GS’에서 소비기한이 임박한 신선식품을 최대 4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서비스다.
소비기한 임박 먹거리(만료 시점 기준 3시간~45분)가 생겨나면 고객이 앱의 마감할인 메뉴에서 할인된 상품을 픽업으로 주문하는 방식이다.
마감할인 이용 고객은 20대 38%, 30대 34%, 40대 16% 순으로 20~30대가 70%를 넘게 차지했다. 또 오전 시간대(47%)보다 저녁 시간대(53%) 매출이 높았으며 오피스, 학원가, 주택가 상권에서 판매가 우수하게 나타났다. 상품의 카테고리 별로는 도시락, 샌드위치, 김밥, 주먹밥 순으로 매출이 높았다.
마감할인은 매장의 운영 및 수익차원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감할인 활용 우수점 100곳에선 등록된 소비기한 임박 상품이 70% 이상 판매됐으며 이를 통해 신선식품 폐기율은 11.8%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GS25는 고물가 속에서 마감할인이 소비자의 알뜰 소비를 지원하고 폐기 비용 절감을 통한 가맹점의 수익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맞춰 올해 마감할인의 품목 다양화를 꾀하는 등 핵심 서비스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임종호 GS리테일 O4O운영지원파트장은 “마감할인 서비스가 고물가 속 소비자에게 경제적 이점을 제공하고 판매자에게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는 등 긍정적인 상품 순환 구조를 만들며 윈윈효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소비자, 판매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우수 모범사례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