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軍에 더이상 '금녀'의 영역 없다…해군 첫 여군 잠수함 승조원 탄생

김관용 기자I 2024.01.05 09:10:23

여군 승조원 9명, 잠수함 기본과정 교육 수료
3000톤급 도산안창호함 및 안무함에 배치
세계 14번째 여군 잠수함 승조원 보유 국가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대한민국 해군 최초의 여군 잠수함 승조원들이 탄생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4번째로 잠수함에 여군이 승조하는 국가가 됐다.

해군은 5일 강정호 잠수함사령관 주관으로 잠수함 기본과정 38기 수료식을 진해 해군기지에서 개최했다. 이날 장교와 부사관 125명이 수료한 가운데 유효진 대위 등 총 9명의 여군 잠수함 승조원이 배출됐다.

잠수함 여군 승조원들은 함정 장교 2명과 조타·전탐·전자·추진기관 부사관 각 1명, 음탐 부사관 3명이다. 3000톤급 중형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에 5명, 안무함에 4명이 배치된다.

성주빈 대위(왼쪽)와 유효진 대위(오른쪽)가 해군 잠수함사령부 잠수함 조종훈련장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해군)
우선 여군 장교들은 전투정보관 직책을 받아 잠수함 항해와 작전운용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또 여군 부사관들은 수중음파탐지체계인 ‘소나(Sonar)’를 운영하는 음탐 부사관을 비롯해 잠수함의 항해 경로와 기동을 권고하는 조타 부사관, 잠수함 레이더와 전투체계장비를 운용하는 전탐 부사관, 잠수함 전자장비를 운용·관리하는 전자 부사관, 잠수함 추진기관을 운용·정비하는 추진기관 부사관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여군 잠수함 승조원 탄생은 해군 역사상 처음이다. 그동안 잠수함은 협소한 내부 공간 탓에 ‘금녀(禁女)’의 영역으로 남아 있었다. 그러나 여군 인력 증가와 더불어 여군이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중형 잠수함을 운용하면서 가능해졌다.

해군은 지난 2022년 7월 정책회의에서 잠수함에 대한 여군 인력 근무 확대를 위해 여군 잠수함 승조를 의결했다. 2023년 1월부터 3월까지 진행된 모집에서 여군 잠수함 승조원의 첫 지원이 이뤄졌다. 신체검사와 면접을 거쳐 지난해 5~6월 여군 9명을 선발했다.

김현겸 하사(앞줄 왼쪽)와 강수연 중사(앞줄 오른쪽)가 도산안창호함 출·입항 절차를 숙달하고 있다. (사진=해군)
첫 여군 잠수함 승조원들이 탄생한 잠수함 기본과정 38기 교육생들은 장교 교육생을 기준으로 29주, 부사관 교육생은 군사특기에 따라 최소 11주에서 최대 24주에 걸쳐 잠수함 승조원이 되기 위한 양성교육과 훈련을 받았다.

도산안창호함 전투정보관으로 부임하는 유효진 대위는 제73기 해군사관생도로 입교한 후 미국 해군사관학교 위탁교육생으로 선발돼 2016~2020년 미 해군사관학교 교육과정을 수료했다.

유 대위는 “잠수함 전우들과 함께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수중에서 대한민국의 바다를 사수할 것”이라며 “반드시 승리한다는 강한 정신무장으로 적이 도발하면 수중에서 즉각적으로 강력히 끝까지 응징해 적을 섬멸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한편, 여군의 잠수함 승조는 1985년 노르웨이에서 처음 시작돼 현재는 덴마크, 스웨덴, 호주, 스페인, 독일, 캐나다, 미국, 영국, 아르헨티나, 프랑스, 네덜란드, 일본 등 13개국으로 확대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