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납품 지연에 위약금 쌓여"…화물연대 파업에 수출기업 ‘발동동’

함정선 기자I 2022.11.25 09:40:49

중소 수출기업, 대체 운송수단 못 구해
납품 지연으로 위약금 발생 우려 커져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생활용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A사는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할까 우려가 크다. 국내 납품 지연으로 1일당 지체금이 발생하고 있고, 수출 지연으로 인해 해외 거래처도 현지 정부에 지체금을 내게 생긴 상황이어서다.

동남아에서 냉동 수산물을 수입해 국내에 판매하는 B사는 최근 6개월치 물량을 낙찰받았지만, 자칫 앞으로 1년간 관련 사업을 하기 어려워질 위기에 처했다.

화물연대 총파업에 수입과 검역이 지연되며 12월 말까지 예정된 수입 절차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져서다.

만약 수입에 따른 이행기간을 지키지 못하면 B사는 향후 1년간 입찰에도 참여할 수 없고, 세금감면 혜택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이틀째인 25일, 중소 수출입 기업들의 어려움이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자체적으로 대체 운송 수단을 확보하기 어렵고 재고를 쌓아둘 곳도 찾기 어려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손실이 크게 늘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25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협회가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접수한 결과 첫날부터 19건의 피해 사례가 모였다.

원자재를 수입해 가공한 후 수출하는 기업이 다수를 이루는 만큼 원자재 조달 차질, 생산 중단, 납품 지연과 위약금 발생 등 다양한 피해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에 따르면 애로사항을 접수한 국내 수출 기업 중 50%는 납품 지연에 따른 위약금 발생과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을 우려하고 있다. 31%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물류비가 증가하는 피해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9%는 원자재 조달에 차질을 빚어 생산을 중단할 위기에 놓였다.

협회는 현재 이 같은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해 정부에 전달하는 한편 12개 지역본부와 자체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해 대응하고 있다.

협회는 “많은 화주들이 적극적으로 운송에 나서기보다 화물연대 눈치를 보고 있다”며 “협회는 화물연대 동향과 피해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애로사항을 접수해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 충북지부 노조원 200여 명이 24일 오전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출하문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파업

- "올해 화물연대 파업, 韓 경제에 10.4조원 손실 입혔다" - 경찰청장 "화물연대 '법과 원칙' 대응…경찰 신뢰 회복 계기" - 화물연대서 힘 얻은 尹, 본격 정책행보…노동·건보개혁 박차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