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모두 죽여라”… IS, 챔피언스리그 8강전 겨냥 테러 예고

이재은 기자I 2024.04.10 11:24:34

IS, 선전매체 통해 공격 예고 포스터 공개
UEFA “위협 인지…경기 예정대로 진행”
당국 “보호 시스템·체계 가동…협력 중”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극단주의 테러단체 이슬람국가(IS)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전이 열리는 유럽 주요 경기장을 공격하겠다고 위협했다.

IS가 지난 8일(현지시간) 자체 선전 매체인 알 아자임을 통해 UCL 8강전을 겨냥한 공격 예고 포스터를 공개했다. (사진=X 갈무리)
9일(이하 현지시간) 유로뉴스 등에 따르면 IS는 전날 자체 선전 매체인 알아자임을 통해 UCL 8강전을 겨냥한 포스터를 공개했다.

포스터에는 8강전이 열리는 영국 런던의 에미레이츠 스타디움, 프랑스 파리의 파르크 데 프랭스, 스페인 마드리드의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와 시비타스 메트로폴리타노 등 경기장 4곳의 이름과 “모두 죽여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포스터 중앙에는 검은 옷과 복면으로 몸 전체를 가린 남성이 총을 들고 서 있는 모습도 담겼다.

이에 UEFA는 성명을 내고 “이번 주 챔피언스리그 경기에 대한 테러 위협을 인지하고 있고 각 경기장의 당국과 긴밀히 연락하고 있다”며 “모든 경기는 적절한 보안 대책을 마련해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페인 내무부는 “테러 위협을 예방하기 위해 국가 보안군이 모든 조기 경보, 보호 시스템과 방어 체계를 가동했다”고 설명했다. 또 2000명의 경찰과 보안 요원 등을 추가로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제랄드 다르마냉 프랑스 내무장관은 10일 파리 생제르맹(PSG)과 FC 바르셀로나 경기를 위해 경찰의 보안 조치가 강화됐다고 전했다.

그는 “경기장을 표적으로 삼은 IS의 성명을 확인했다”면서도 “새로운 일이 아니다. 우리가 보유한 정보를 UCL 8강전 개최 국가들에 전해 달라고 내부 보안 총책임자에게 이날 오전 요청했다”고 말했다.

아데 아델레칸 메트로폴리탄 경찰 부국장은 10일 경기를 앞두고 “오늘 밤 경기를 위한 강력한 치안 계획을 짰다”며 “아스널의 보안팀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UCL 8강 1차전은 9~10일, 2차전은 오는 16~17일 열린다. 스페인에서는 레알 마드리드와 맨체스터 시티가 9일 UCL 8강 1차전을 치렀으며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10일 경기를 앞두고 있다. 9일 경기에서는 별다른 보안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는 9일 오후 아스널과 바이에른 뮌헨 경기가 진행됐으며 두 팀의 UCL 2차전은 오는 18일 독일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열린다. 또 10일에는 PSG와 FC 바르셀로나가 PSG 홈 구장인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대결하며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스페인 시비타스 메트로폴리타노 경기장에서 경기를 치른다.

루이스 엔리케 PSG 감독은 IS의 테러 위협을 두고 “누가 걱정하지 않겠느냐. 당연히 걱정스럽다”며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