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김동식 대장 빈소 찾은 이준석 "소방력이 충분치 않으면 짓지 말아야"

정병묵 기자I 2021.06.20 12:46:26

20일 쿠팡물류센터 순직 金대장 빈소 방문
"안타까운 사고…안전 규정 강화해야"

[하남=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쿠팡 이천 물류센터 화재현장에서 구조 작업 중 끝내 순직한 경기 광주소방서 고(故) 김동식(52) 구조대장의 빈소를 찾아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경기 하남시 마루공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동식 소방관의 빈소를 찾아 기자들에게 발언하고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이 대표는 20일 오전 경기 하남시 천현동 마루공원 장례식장을 찾아 “(빈소에) 방문하는 게 방해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했다. 안타까운 사고고,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지자체와 협력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입법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경기도에 물류창고가 늘어나는데 (안전 규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애초에 (물류창고를) 건립할 때 안전 관련 문제를 검토하는 게 중요하다. 소방력 등이 충분하지 않으면 (물류창고) 건립을 안 하는게 맞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또한 이번 화재에 대해 쿠팡이 책임지고 수습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쿠팡은 사회적 의무를 가진 기업이다”라며 “이번 사고 대처에 미흡할 시 기업 이미지에 타격이 있을 걸 알 테니 확실한 사고 수습과 함께 유족의 마음을 달래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7일 오전 5시 20분께 경기도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큰 불이 났다. 김 대장은 불이 난지 6시간 만인 17일 오전 11시 20분쯤 동료 4명과 함께 인명 검색을 하려고 지하 2층에 진입했다가 홀로 고립됐다. 소방관들이 지하 2층에 진입한 뒤 창고에 쌓인 각종 적재물이 무너져 내리며 불길이 강해졌고 즉시 탈출을 시도했으나 김 대장만 건물 밖으로 나오지 못했다. 김 대장은 결국 19일 물류센터 건물 지하 2층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경기도는 김 대장의 영결식을 21일 오전 9시 30분 광주시민체육관에서 경기도청장(葬)으로 거행한다. 도는 고인에게 지난 18일자로 소방경에서 소방령으로 1계급 특진과 녹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경기 광주소방서 119구조대 김동식 구조대장 빈소가 19일 오후 경기도 하남시 마루공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