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켓인]IMM인베, UN 책임투자원칙 가입…‘지속가능경영’ 확대

김연지 기자I 2024.02.01 08:59:12

지속가능한 투자 및 ESG 가치 실현 일환
"더 높은 수준의 투자 책임 및 의무 다할 것"

[이데일리 마켓in 김연지 기자] IMM인베스트먼트는 책임투자를 강화하기 위해 UN 책임투자원칙(UN PRI)에 가입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가입은 지속가능한 투자 및 ESG(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 실현의 일환이다.

UN PRI는 지난 2006년 UN의 주도 아래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이 ESG 투자 활성화를 위해 결성한 세계 최대 책임투자 협의체다. 현재까지 약 5300개 이상의 기관이 가입해 총 121조 달러(약 17경 4000조 원)에 이르는 자산을 운용 중이다. UN PRI는 투자 기업들에게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등 다양한 측면에서 높은 표준을 요구하고 있으며 가입 기업들 간의 지속 가능한 투자 실천을 위한 협력을 촉진하고 있다.

국내 대체투자 전문 운용사인 IMM인베스트먼트는 투자자산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수년 전부터 환경·사회·지배구조와 관련된 규정을 제정해 투자 및 사후관리 전반에 걸쳐 포트폴리오 기업에 엄격하게 적용해 왔다.

특히 2022년에는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고 수탁자로서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정책을 공개해 펀드 운용과 관련한 출자자들의 신뢰를 강화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운용사가 기업 의사 결정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중장기적 측면에서 투자 대상 기업의 가치 향상을 유도, 고객과 수익자의 중장기 이익을 도모하는 기관투자자의 책임을 의미한다. IMM인베스트먼트는 이 밖에도 자체적으로 ESG 위원회를 설치하고 전담조직과 실무위원회를 통해 관련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IMM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이번 UN PRI 가입은 IMM인베스트먼트가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지속 가능한 투자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투자 결정에 있어서 환경 및 사회적 측면을 다양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