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철희 靑 정무수석 “레임덕 없을 것”

김소정 기자I 2021.06.17 08:13:27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은 없을 거라 확신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 수석은 17일 CBS 라디오 ‘김현정 뉴스쇼’에서 “저는 레임덕은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 이유에 대해선 “우리가 잘해서 없다는 뜻으로 드리는 말씀이 아니다. 지금 코로나 위기가 지속되고 있지 않냐. 이 정부는 임기 마지막날까지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그것이 위기 극복에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도약으로 가기 위한 준비를 해야 되기 때문에 우리 의지와 상관없이 그건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기 극복이라는 큰 숙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레임덕이다’ 이런 호사를 누릴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수석은 “코로나 위기 극복을 하는데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에너지를 결집시키면 훨씬 쉬울 거 아니냐. 그게 전 정치적으로 협치로 나타날 거다. 정무수석에게 주어진 과제는 야당과 더 잘 지내서 또 여의도와 잘 지내서 더 많은 에너지가 위기 극복으로 모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게 제 역할이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지난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이 수석은 ‘지금도 그 생각이 여전하냐’는 질문에 “이런데 말리면 안 되는데”라면서 “그건 제 생각일 뿐이다. 그때 했던 이야기가 지금에서 달라질 수 없지만 제 소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 수석도 비서지 않냐”라며 말을 아꼈다.

G7 정상회담에 대해선 “굉장히 뿌듯했다. 우리나라가 어디 가서 대접받으면 굉장히 뿌듯하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에 나가서 대통령께서 대접을 받은 건 대통령 개인에 대한 대접이 아니라 대한민국 특히 코로나 위기를 잘 극복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국민들에 대한 예우라고 생각한다”라며 “세계적인 찬사라 굉장히 뿌듯하고 또 고맙더라”고 덧붙였다.

일본 스가 총리와의 회담이 무산된 것에 대해선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지만..”이라며 “(일본과) 잘 지내보려고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 일본이 국내 정치요소 때문에 그러는지 모르겠는데 계속 엉뚱한 소리를 하고, 폄훼하는 태도를 보여 불쾌하다”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