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은 “글로벌 경제, 코로나 충격 벗어나 경기 회복 이어질 듯”

최정희 기자I 2021.12.05 12:00:00

한은 해외경제포커스 발간
코로나 확산 점차 완화…내년중엔 물류 적체 해소
중국 급격한 경기 둔화 가능성 낮고 美 금리 인상은 천천히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지만 글로벌 경제는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 회복 흐름을 보일 것이란 한국은행의 낙관적인 전망이 제시됐다.

한은은 5일 해외경제 포커스를 통해 “향후 글로벌 경제는 코로나19 충격에서 점차 벗어나 경제 활동을 정상화하면서 회복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한은은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감염병 상황의 전개 양상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 △중국 경제의 둔화 속도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를 꼽았는데 4가지 요인 모두 경기 회복을 제약하지 않을 것으로 평가됐다.

한은은 “감염병은 확산세 및 방역 강도가 긴 흐름에서 완화되고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 차질은 내년 중 점차 완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경제가 급격히 둔화될 가능성은 낮고 연준의 통화정책은 금리 인상까지는 완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됐다.

한은은 보고서에서 감염병 확산과 관련 “치명률 등 정보에 불분명한 오미크론의 등장으로 불확실성이 커졌으나 긴 흐름에서 보면 전 세계적으로 감염병 확산세가 점차 완화되면서 방역 강도 완화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라고 밝혔다. 다만 감염병 확산에 방역 강도를 강화한 국가가 많아질 경우 글로벌 경기 회복은 제약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글로벌 공급 병목으로 인한 높은 수준의 국제 원자재 가격에 대해선 공급 제약이 점차 완화됨에 따라 올 겨울이 지나면 대체로 안정될 것이란 전망을 제시했다.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아세안 국가들의 백신 접종률 상승, 설비투자 확대 등의 영향에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균형이 내년 중 점차 완화될 전망이라고 판단했다.

물류 차질은 내년 중 상품 수요가 서비스 수요로 전환하면서 완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듀크대와 리치몬드·애틀란타 연방준비은행이 기업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물류 차질 해소 예상 시점으로 내년 상반기를 꼽는 경우가 35%, 하반기 이후를 꼽는 경우가 49%로 집계됐다. 다만 노동공급 차질은 더 좋은 일자리로의 이직 증가, 고령층 조기 퇴직에 따른 경제활동인구 감소 등으로 그 속도는 더딜 가능성이 높다.

중국 경제에 대해선 “부동산 부문 디레버리징 지속, 공동부유 정책 강화 기조 영향으로 성장세는 둔화되겠지만 재정여력, 양호한 대외 수요를 감안할 때 내년 중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라고 설명했다.

또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대해선 “12월 14~15일(현지시간) 열릴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서 테이퍼링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있지만 금리 인상을 포함한 정상화 과정 자체는 완만한 속도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