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나에 전반에만 2골 허용...0-2 뒤진 채 전반 마감

이석무 기자I 2022.11.28 22:52:01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전반 한국 김승규 골키퍼가 추가 실점 뒤 아쉬워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하=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역대 두 번째 원정 월드컵 16강 진출을 노리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아프리카 강호 가나에 전반에만 2골을 허용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8일(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알 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가나와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서 0-2로 뒤진 채 전반전을 0-2로 뒤진 채 마쳤다.

만약 후반전에 큰 반전을 만들지 못한다면 한국은 아쉬운 패배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이날 벤투 감독은 우루과이전과 같은 4-2-3-1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다만 우루과이와 1차전에 비해 선발 명단이 3명이 바뀌었다.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2선 왼쪽 공격을 책임지는 가운데 최전방 원톱으로 황의조(올림피아코스) 대신 조규성(전북현대)이 나섰다. 2선은 손흥민과 함께 권창훈(김천상무), ‘작은’ 정우영(프라이부르크)이 선발 출전했다.

중원은 우루과이전과 마찬가지로 황인범(올림피아코스)과 ‘큰’ 정우영(알 사드)이 책임졌다. 포백은 왼쪽부터 김진수(전북현대), 김민재, 김영권(울산현대), 김문환(전북현대)이 나란히 섰다.

우루과이전에서 오른쪽 종아리 부상을 당해 지난 사흘 동안 팀 훈련에 참가하지 못했던 김민재는 이날 선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골문은 우루과이전에 이어 김승규(알 샤밥)가 지켰다.

한구근 전반전 내내 점유율에서 49%대 35%(경합 16%)로 가나를 압도했다. 코너킥 숫자는 무려 7대2였다. 슈팅숫자도 5대3으로 한국이 많았지만 유효슈팅은 가나만 2개를 기록했다. 그 2개가 모두 골로 이어졌다.

한국이 볼점유율에서 훨씬 높았지만 정작 골을 넣은 쪽은 가나였다. 한국의 공격이 답답하게 이뤄지는 동안 가나는 역습으로 골망을 두 번이나 흔들었다.

한국은 전반 24분 가나에 선제골을 내줬다. 가나의 조던 아이유가 한국 진영 왼쪽 측면에서 프리킥을 찼다. 길게 넘어온 공을 우리 수비가 걷어내려 했지만 그 공이 문전에 있던 모하메드 살리수에게 연결됐다. 살리수가 이를 놓치지 않고 골문 안에 차 넣어 골로 연결했다.

주심은 가나의 핸드볼 파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VAR 판독을 실시했다. 하지만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그대로 득점을 인정했다.

흐름은 이때부터 가나쪽으로 넘어갔다. 한국의 공격은 번번이 가나 수비에 걸렸다. 반면 가나는 전반 34분 추가골을 터뜨렸다.

이번에도 조던 아이유가 중원에서 문전으로 길게 패스를 올렸다. 이것을 모하메드 쿠두스가 정확히 머리에 맞혀 골망을 흔들었다.

순식간에 0-2로 끌려간 한국은 만회골을 넣기 위해 안간힘을 썼지만 가나 수비진의 피지컬을 이겨내지 못했다. 오히려 기가 살아난 가나는 한국 진영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했다. 결국 한국은 한 골도 만회하지 못한 채 두 골차 열세를 안고 전반전을 마무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