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親환경 경영’ 선언…2050년 탄소중립 달성 목표

박순엽 기자I 2022.10.03 12:00:00

기후 대응·자원 순환 등 2개 주제 8개 과제 선정
2050년엔 재생에너지 100% 사용…탄소배출 감축
배터리 리사이클·폐기물·수자원 등 순환경제 구축
최윤호 “친환경 경영은 기업 경영의 핵심 경쟁력”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삼성SDI가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소재 기업으로서 전 세계적인 위기 극복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자 ‘친(親)환경 경영’을 선언했다.

삼성SDI(006400)는 3일 ‘기후 변화 대응’과 ‘자원 순환’이란 2개 주제 아래 8개 세부 과제들을 선정, 이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내용의 환경경영 전략을 발표했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친환경 경영은 미래 세대를 위해 기업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자 삼성SDI가 2030년 글로벌 선도(Top Tier) 기업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기업 경영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삼성SDI는 올해 초 최 사장 취임 이후 ‘2030년 글로벌 Top Tier 기업’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초격차 기술경쟁력, 최고의 품질,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과 함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한 바 있다.

우선 삼성SDI는 △전 사업장 재생에너지 사용 △온실가스 배출 저감 △탄소발자국 인증 제품 확대 △전 업무차 무공해차 전환 △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한 자원 회수 확대 △사업장 폐기물 매립 최소화 △사업장 용수 사용량 절감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 등 8개 과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가 지난달 29일 천안사업장에서 열린 임직원 소통 간담회 ‘오픈토크’에서 환경 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삼성SDI)
온실가스 줄이고, 재생에너지 사용…기후 변화 대응

삼성SDI는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국내·외 전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헝가리와 중국 톈진, 말레이시아 등 해외 사업장부터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여나간다.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하거나 녹색 요금제(Green Premium), 재생에너지공급계약(PPA·전기 생산자와 소비자 간 전력 직거래), 사업장 내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등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안을 동원해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삼성SDI는 최근 RE100(Renewable Energy 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이니셔티브에 가입하기도 했다.

또 삼성SDI는 온실가스 주요 배출 원인을 액화천연가스(LNG)로 꼽고, LNG 사용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활동에도 나선다. 현재 LNG는 배터리 공정 내 드라이룸 환경 조성을 위해 보일러 설비를 가동하거나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소각설비 등에 사용하고 있다.

삼성SDI는 LNG 사용으로 말미암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자 LNG 보일러를 전기보일러로 대체하고, 드라이룸 내 제습기의 스팀 사용량을 줄이기로 했다. 소각설비(대기방지시설)는 LNG 미사용 흡착설비로 교체한다. 공정에서 발생한 폐열을 회수하거나 재활용해 2050년까지 LNG 사용 원 단위(매출액 1억원 당 LNG 사용량)를 큰 폭으로 낮출 예정이다.

아울러 삼성SDI는 유럽연합(EU)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지속 가능한 배터리를 위한 ‘EU 배터리 규제(안)’ 법제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탄소발자국(제품 생애주기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 산정을 위한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해당 규제가 발효되면 단계적으로 탄소발자국 공개 의무화와 배출량 등급화를 실시한 뒤, 궁극적으로는 배출량까지 제한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배터리의 제조 전부터 폐기까지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여 탄소발자국 인증 제품을 꾸준히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 삼성SDI는 오는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회사가 보유 또는 임차한 업무용 차량을 무공해 전기차로 전환하고 충전 인프라도 확대한다. 삼성SDI는 지난 2019년 기흥사업장 통근 버스로 친환경 전기 버스를 도입하는 동시에 국내 사업장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했다. 삼성SDI는 지난해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무공해차 보급 사업인 K-EV 100에도 가입했다.

삼성SDI 기흥 본사에 설치된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사진=삼성SDI)
‘자원 순환’ 극대화…친환경 생태계 선도

삼성SDI는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하면 폐배터리도 점차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해 배터리의 전 생애주기 관점에서 폐배터리에 따른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코발트·니켈·리튬 등 배터리 핵심 원소재들을 직접 광산에서 채굴하지 않고도 배터리 리사이클링 확대를 통해 재활용 비중을 꾸준히 높이겠다는 목표다.

삼성SDI는 국내 리사이클링 파트너사와 협력해 천안·울산 등 국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공정 스크랩(Scrap)에서 배터리 핵심 원소재를 회수하고 배터리 제조에 재활용하는 체계(Closed-loop)를 2019년부터 구축·운영하고 있다. 해당 체계를 올해 말레이시아와 헝가리로 확대하는 데 이어, 2025년까지 중국과 미국 등 당사가 진출한 전 거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삼성SDI는 배터리 재활용 전문업체들이 전기차 폐배터리, 전동공구, 각종 정보통신(IT)기기 등에서 리사이클링한 배터리 핵심 소재들을 배터리 제조에 사용하고 있고, 앞으로 그 비중을 더욱 높여 나갈 예정이다. 삼성SDI는 지난 5월 연구소 내 ‘리사이클연구 Lab’을 신설해 배터리 소재 회수율 향상과 친환경 소재 회수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삼성SDI는 파트너사와의 기술 협력과 산학협력을 통한 리사이클링 신기술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그동안 매립하거나 소각했던 사업장 일반폐기물과 제품 생산 공정의 폐유기용제·폐유 등 지정 폐기물도 최대한 재활용해 앞으로는 폐기물 발생량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일반폐기물은 분리배출하고, 연구 개발·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정 폐기물은 소각하지 않고 재활용 업체를 통해 재활용할 방침이다.

삼성SDI는 올해 이미 기흥과 청주 사업장에 대해 글로벌 인증기관인 UL의 ‘폐기물 친환경 인증 플래티넘 등급’(재활용률 99.5% 이상)을 획득했고, 2025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에 대해서도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삼성SDI는 지속 가능한 수자원 관리를 통해 오는 2050년까지 사업장 용수 사용 원 단위(매출액 당 용수 사용량)를 2021년 대비 큰 폭으로 절감하는 게 목표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펌프 냉각수 공급 방법을 개선하고, 배터리 조립공정에서 사용하는 세정수나 빗물 등을 재이용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환경보호와 자원 재활용 활동에 동참하고자 모든 사업장에서 ‘일회용품·플라스틱 용기 사용 제로화’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자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사업장 내 입점 업체의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량도 줄인다는 계획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가 지난달 29일 천안사업장에서 열린 임직원 소통 간담회 ‘오픈토크’에서 환경 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삼성SDI)
최윤호 사장 “친환경 경영은 기업 경영의 핵심 경쟁력”

삼성SDI는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자 지난 1월 최고재무책임자(CFO)인 김종성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을 태스크포스(TF)장으로하는 ‘환경경영TF’를 발족했다. 이후 이사회 산하에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2월엔 기획팀 내에 있던 ‘ESG 전략그룹’을 CFO 직속 조직인 ‘지속가능경영사무국’으로 재편했다.

삼성SDI는 매 분기 지속가능경영협의회를 개최해 대표이사가 직접 진척상황을 점검하는 등 친환경 경영 추진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히 환경경영 관련해 모든 활동을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소통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SDI는 지난 2003년부터 업계 최초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해 각 이해관계자에게 ESG 이슈에 대한 정보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삼성SDI는 지난해까지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DJSI·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평가에서 17번째 DJSI 월드 지수에 편입(상위 10% 해당)됐는데, 이는 국내 기업 중 최다 기록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