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시장 사건…의혹 밝혀야할 '6층 사람들'이 사라졌다

김민정 기자I 2020.07.16 07:37:52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과 유골함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서울시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주행 의혹과 관련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진상규명에 나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사건은 강제 조사권도 없는데다가 시장의 측근들, 소위 ‘6층 사람들’이 모두 퇴직하면서 벌써부터 조사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故 박 전 시장의 성추문 의혹 진원지로 지목되는 ‘서울시청 6층’에는 시장이 임명한 정무직 공무원들로 채워진 측근방이다.

지방공무원 시험 등을 통한 채용 절차를 거친 일반직공무원이 아니라 시장이 뽑은 별정직 공무원으로 ‘어공’(어쩌다 공무원)이 대다수다. 별정직공무원은 비서관, 비서 등 보좌업무 등을 수행하거나 특정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법령에서 별정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특히 6층 사람들은 경력직공무원(일반직 공무원)도 있긴 하지만 대다수가 박 전 시장의 정책을 특별 관리하는 정무에 집중돼 있다. 이에 청와대나 정치권 등과 소통하면서 박 전 시장의 정치적 행보를 관리했기 때문에 서울시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6층 사람들’로 불렸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14일 서울시의회에서 제296회 임시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서실도 6층에 자리하고 있다. 박 전 시장으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A씨 역시 자신이 소속된 6층 사람들에게 피해 사실을 지속적으로 호소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6층 사람들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지만 핵심 조사 대상인 이들은 이미 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6층 사람들 대다수를 차지하는 별정직 27명은 박 전 시장이 사망한 하루 뒤인 지난 10일부터 시청 발길을 끊었으며, 당일 박 시장 빈소를 마지막으로 모습을 감췄고, 연락조차 받지 않고 있다. 임기제인 특별보좌관들은 잔여 임기가 남았지만 역시 잠적 상태다.

이같은 상황에도 민관합동조사단은 이들이 조사를 거부할 경우 강제할 권한이 없다.

박 전 시장 성추행 고소인 A씨는 자신의 변호인과 여성단체 관계자들을 통해 “피해를 당한 직후 서울시 내부에 도움을 요청했다”라며 “(동료였던) 비서관에게 부서를 옮겨 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A씨에 대한 인사권을 가진 비서실장 전원은 한결같이 “전혀 듣지도 알지도 못했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

A씨가 2015년 7월부터 4년 동안 비서실에 근무하는 동안 비서실장은 총 4명이다. △ 서정협 현 시장 권한대행(2015년 3월~2016년 7월) △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2016년 7월~2017년 3월) △ 김주명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장(2017년 3월~2018년 7월) △ 오성규 씨(2018년 7월~2020년 4월) 순이다.

A씨는 오 실장 임기 중 타 부서로 전보됐고, 그곳에서 올해 2월 6일 박 시장의 ‘심야 비밀대화’ 초대를 받는다. 이후 고한석 씨(2020년 4~7월)가 후임 비서실장으로 임명된다.

하지만 A씨의 마지막 비서실장인 오 전 실장은 A씨의 ‘구제 묵살’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텔레그램 비밀대화방 초대화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