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남평오 "이낙연 일방적으로 매도"…제보사실 공개 이유 밝혀

김유성 기자I 2023.12.29 09:25:21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
"이재명 대표 2년 내내 자기 방탄만 해"
"이를 지적한 이낙연만 매도돼 밝히기로"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대장동 개발 관련한 의혹을 최초로 언론에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은 29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제보 이유를 밝혔다. 남 전 실장은 이낙연 전 대표가 일방적으로 매도되고 있는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 자신을 제보자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남 전 실장은 이낙연 전 대표가 국무총리를 하던 시절 민정실장으로 재직했다. 이 전 대표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을 할 때 선거본부 종합실장을 했다. 이낙연계로 불리지만 최측근은 아니라고 남 전 실장은 전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최초로 언론에 제보한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이 지난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연대와공생(이낙연계 싱크탱크)‘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남 전 실장은 “이재명 대표가 2년 동안 우리 민주당의 어떤 체제를 만든 사람인데 그 체제가 정말 제대로 역할을 하고 있는가, 앞으로도 국민의힘을 비판하고 대안정당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 판단을 해야한다”며 “그런데 이재명 대표 체제는 2년 내내 자기방탄만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 부분에 대해 문제제기한 게 이낙연 전 대표이고 자연스럽게 이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신당 얘기를 했을 때, 이재명 대표 측에서는 ‘이낙연이 이렇게 당을 떠나기 위해 뭔가 얘기하고, 대선 패배의 원인을 제공했는데 나가려고 한다’ 비난하는 상황”이라며 “그 상황이 ‘이낙연 전 대표한테 뭐가 좀 잘못된 것 아니냐’ 이런 의구심을 줘서 ‘당당하게 밝히는 게 좋겠다’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대장동 관련 의혹을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낙연 캠프 차원이 아닌, 언론사 제보를 통해 드러내려고 했던 이유에 대해서도 밝혔다. 성남시청 내 공문서를 직접 조사할 수 없는 한계가 컸기 때문이다.

다만 그는 “대장동 주민들에게 쭉 알아봤더니 다 알려진 사실이고, 다 알려진 내용 자체를 일부 이렇게 수집해 분석했다”고 부연했다. 이후 언론 보도를 통해 대장동 사건이 공개되면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다.

그는 “상대 후보가 비리나 의혹이 있다면 당연한 검증 과정인데, 검증하지 않는 경선이 어디 있는가”라고 물은 뒤 “2021년 8월 우리가 추적해 보면 이재명 후보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실 ‘유동규는 배임으로 됐는데, 결제한 이재명은 왜 배임이 아니냐’라고 물어봤을 때 민주당은 참 사고가 이상하다”고 말했다. 유죄의 가능성이 있음에도 무죄 추정만 갖고 방탄을 한다는 논리를 민주당이 내세웠다는 얘기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