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바이든-트럼프 리턴매치…정책 구체화 주목"

김인경 기자I 2024.03.07 08:17:47

한국투자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미국의 대통령 선거 구도가 조 바이든 현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 정해진 가운데, 양당의 정책 구체화 시기가 앞당겨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7일 최보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양당 대표의 정책이 구체화하는 단계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미국 공화당의 대선 후보 경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일한 ‘대항마’였던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6일(현지시간) 후보 사퇴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대통령 후보로 확정됐다.

결국 오는 11월 미국 대선은 민주당 소속인 조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결로 마련된 것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왼쪽)과 트럼프 전 대통령 (사진=AFP)
최 연구원은 “6월까지 진행될 예비선거에 대한 불확실성이 완화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며 “과거 예비선거가 진행되던 시기 보다 최종 후보의 윤곽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여름에 진행될 민주당과 공화당의 정당 대회를 앞두고 양 후보의 정책이 구체화되는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이어 “바이든 현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등은 양당 내부에서도 의견 충돌이 여러 번 발생한 만큼, 양당 대표 정책이 구체화되는 단계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내부에서 공화당이나 트럼프 전 대통령의 수혜 업종은 대형 성장주와 방산, 전통 에너지와 바이오테크 등으로 꼽힌다.

최 연구원은 “바이오테크 업체들은 대선이 진행되는 시기에 항상 약가 인하 계획이 언급되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정책 무산 가능성이 부각되는 시기에는 기존의 약가 인하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단기 수혜 업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든 현 대통령 대비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은 경우에는 무엇보다 외교적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면서 “방산에 더해 상대적으로 외교 불확실성이 제한적인 필수소비재 기업도 대응 방안이 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방산 기업의 경우 바이든 대통령의 수혜주가 될 수 있으나, 국방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기업을 선별할 수 있다.

아울러 그는 “대선 전에는 정치 불확실성이 부각할 수 있겠지만 마무리되면 경기부양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이 구체화하는 만큼, 연말 지수의 상승 동력이 될 것”이라며 “2000년대 진행된 대선에서 80% 확률로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상승했다”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