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몽규 나가’ 걸개 둔 물리적 충돌, “반입 금지 물품... 서로 사과했다”

허윤수 기자I 2024.03.22 18:54:39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축구팬들이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을 규탄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축구 팬들의 항의 걸개.
[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대한축구협회가 정몽규 회장 비판 걸개를 두고 팬과 경호업체 간의 물리적인 충돌에 대해 말했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에서 전반 41분 나온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의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태국과 1-1로 비겼다.

2승 1무를 기록한 한국(승점 7)은 조 1위를 지켰으나 태국, 중국(이상 승점 4)과의 격차를 벌리지 못했다. 또 황선홍 임시 감독 체제에서 첫 승도 다음으로 미뤘다.

이날 경기를 앞둔 분위기는 평소와 달랐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의 부진과 이어진 각종 논란에 협회와 대표팀의 위상은 추락했고 팬들의 실망도 컸다. ‘보이콧 주장’까지 나왔으나 팬들은 경기장에서 응원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걸 택했다.

일찌감치 전석 매진된 이날 경기에는 6만 4,912명의 관중이 경기장을 가득 메웠다. 경기 시작 전부터 대표팀 공식 서포터즈 붉은 악마가 있는 관중석 쪽엔 ‘그냥 대가리 박고 뛰어. 응원은 우리가 할 테니’라는 걸개가 걸렸다.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경기 시작에 앞서 관중석에서 축구 팬들이 대한축구협회를 규탄하는 항의 현수막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킥오프 바로 직전에는 수많은 걸개가 떠올랐다. ‘협회는 몽규의 소유물이 아니다’, ‘몽규의 몽(멍)청한 행위 규탄한다’, ‘선수들은 방패막이’, ‘황보관 이석재 정몽규’, ‘KFA는 정몽규의 소유물’, ‘협회는 쌍팔년도’ 등 정몽규 회장과 협회를 향한 다양한 비판이 목소리를 냈다.

여기에 경기가 시작하자 ‘정몽규 아웃’을 외치는 목소리가 경기장을 가득 메웠다. 이후 축구 팬들은 경기 중간중간 계속해서 ‘정몽규 아웃’을 외치며 협회를 향한 불만과 비판을 드러냈다.

이후 온라인상엔 경호업체 직원이 ‘몽규 나가’라는 팬의 기다란 깃발을 강제로 낚아채며 갈등을 빚는 영상이 퍼졌다.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관중과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협회 관계자는 ‘이데일리’에 “상황실에서 확인이 됐고 약간의 물리적 충돌이 있었다”라고 고개를 끄덕였다. 협회는 규정에 따른 조처였다면서도 원활한 대처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FIFA 규정에 따르면 정치적, 공격적 목적의 문구를 담은 배너와 깃발, 의류, 도구, 전단 등을 경기장 내 반입이 불가하다. 또 사전에 승인되지 않은 크기 2m×1.5m가 넘는 배너도 입장 전 검사를 거쳐야 한다. 손 깃발 역시 크기 1m, 깃대는 지름 1cm 이하의 유연하게 구부러지는 재질로 제작된 것만 흔들 수 있다.

협회 관계자는 “6만 관중이 넘는 A매치를 몇 차례 하면서 나름의 노하우가 생겼고 이번에 그런 걸개가 있을 거란 걸 예상했다”면서 “회수하거나 뺏기보다는 FIFA 규정에 허용되지 않는다고 말하며 자제 요청을 하기로 했다”라고 준비 과정을 밝혔다.

그는 “경기 전부터 배너, 깃발을 올리면 자체 요청을 하고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고 자제 요청하는 과정이 반복됐다”라며 “깃발을 빼앗은 경호업체 관계자는 우리 매뉴얼과는 다른 돌발 행동이긴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팬이 다소 강경파셨고 주변에서 고함도 치고 하다 보니 우리 쪽에서도 돌발 행동이 나왔다”라고 덧붙였다.

협회 관계자는 “홈 경기에서 관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도 우리의 책임이고 원정에서 우리 팬이 피해를 보면 상대 협회 책임”이라며 “최대한 안전 규정 안에서 진행해야 했다”라고 말했다.

협회 관계자는 “경기 후 해당 팬과 경호업체 대표, 안전 담당관이 함께 만나 30~40분 정도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사과할 부분은 사과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경기장 반입 금지 물품 규정에 관해 설명해 드렸고 팬 역시 ‘규정은 알지만 한국 축구를 위해 감정을 전달하고 싶었다’라고 말씀하셨다”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