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대중교통환승센터` 개관

이진철 기자I 2011.05.03 08:22:25

승용차 이용자, 환승센터 주차후 대중교통 이용 도심진입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은평뉴타운 중심상업지역 안에 승용차 주차 후 대중교통으로 환승이 가능한 대중교통환승센터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경기도 고양·통일로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승용차 이용자가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에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를 준공했다고 3일 밝혔다.

`복합환승센터`는 전철·지하철이 교차하는 교차역세권과 같이 여러 교통수단 또는 간선교통망이 집중되는 시 외곽 교통거점에 차량을 주차하고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 전경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는 2009년 10월부터 1년7개월간 조성됐으며, 총 면적 1만3065㎡, 지하2층~지상3층으로 구성된 주차전용건물이다. 주차장과 자전거보관소가 설치돼 있으며 식음료점, 일반 소매점 등 생활 편의시설도 들어선다.

특히 지상 2층 전체는 여성우선주차장으로 조성돼 여성 전용 휴게공간이 갖춰져 있고, 옥상에는 녹지축 기능을 살린 정원이 설치돼 있다. 향후 은평 진관근린공원 및 중심상업지가 연결되는 보행육교와 함께 시민 휴게공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지상 1층에는 총 4개소의 패스트푸드, 커피전문점, 생활용품 전문점이 들어서 있다. 또한 실내 조경과 환승센터 주변에 수목을 식재해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했다.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는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된다. 시간제주차의 경우 10분당 200원, 월정기권의 경우 일반주차는 6만5000원, 환승주차는 4만원이며 모든 월정기권은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공영주차장 홈페이지(http://parking.sisul.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복합환승센터 시범 사업지 3곳 중 최초로 준공된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를 시작으로 올해 12월에는 9호선 개화역, 2012년 12월에는 7호선 도봉산역(국철)에도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은평뉴타운 중심상업지 복합개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과 연계해 오는 2014년 복합환승센터 지하로 연결되는 환승통로 조성이 모두 완료되면 구파발역 주변 주요 환승시설이 더욱 체계화 될 것"이라며 "앞으로 시내 주요 지점에 대중교통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 위치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