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특화 '서서울미술관', 금천구서 2024년 개관

김은비 기자I 2022.08.15 11:15:00

금나래중앙공원 내 7187㎡ 규모로 조성
서남권 최고 공공미술관
뉴미디어 특화 컬렉션 구축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서울 금천구에 서남권 최초의 공공미술관 ‘서서울미술관’이 생긴다.

‘서서울미술관’ 전시장 내부투시도(사진=서울시)
서울시는 금천구청 앞 금나래중앙공원 내에 연면적 7187㎡ 지하2층~지상1층 규모의 서서울미술관이 2024년 11월 개관을 목표롤 8월 착공한다고 15일 밝혔다.

금나래중앙공원 내에 자리잡을 서서울미술관은 공원을 걸어다니며 미술품을 관람할 수 있는 미술관이다.

마감재료로 사용된 유리와 스테인리스 스틸을 통해 공원의 시각적 연속감을 확보했다.

금나래중앙공원도 시민들이 공원 안에서 휴식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미술관과 조화를 이루며 사계절 경관이 아름답도록 새롭게 재탄생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는 AI,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서서울미술관을 디지털미술관으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플랫‘디지털 폼’을 개발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 다양한 예술 자원과 정보가 연계되는 온라인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개관을 위해 서울시는 2020년부터 김윤철의 ‘아르고스’, 양아치의 ‘전자정부’ 등 40여 점의 소장품을 수집했다. 소장품은 학예 연구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단계별 절차에 따라 수집했다.

올해는 주제공모와 내·외부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420점이 접수됐고, 현재 최종작품 선정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혁신적인 매체 실험과 아이디어 구현이 돋보이는 영상, 설치, 사운드아트, 퍼포먼스 등의 기술-시간 기반 매체 작품들과 웹 아트, 게임 아트, 가상·증강·혼합현실 등 네트워크 기반의 작품들을 중점적으로 수집했다는 것이 서울시 측의 설명이다.

2024년까지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과 연계하여 뉴미디어 아트의 미술사적 맥락을 보강하는 주요한 작품들을 수집할 계획이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2024년 개관할 서서울미술관은 ‘디지털감성문화도시 서울’의 핵심적인 문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서서울미술관이 시민들이 공원에서 휴식과 문화, 첨단 기술과 예술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차별적인 문화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