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징계’ 주도했던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사의

이배운 기자I 2022.07.06 08:34:18

尹 징계위 증인 출석해 ‘감찰 방해’ 진술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문재인 정부 시절 이른바 ‘추-윤 갈등’ 국면에서 윤석열 대통령(당시 검찰총장)의 징계를 주도했던 한동수(56·사법연수원 24기)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 (사진=연합뉴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부장은 최근 법무부에 사표를 냈다. 판사 출신인 그는 지난 2019년 10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직후 외부 공모로 대검 감찰부장에 임명됐다.

대검 감찰부장은 2년 임기의 검사장급 개방직으로 한 부장의 임기는 내년 10월까지다. 한 부장은 임기를 채우겠다는 뜻을 밝혀왔던 것으로 전해져 이번 사의 표명의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한 부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020년 11월 윤 대통령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징계를 청구하자, 그해 12월 징계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윤 대통령이 ‘채널A 사건’ 감찰을 방해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교사 의혹’ ‘판사사찰 문건 의혹’과 관련해 윤 대통령과 계속 갈등을 빚었다.

또 윤 대통령 등과 관련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의 주요 참고인 역할을 했고, ‘이성윤 고검장 공소장 유출 의혹’을 조사하면서 주요 자료를 법무부 보고에 누락했다는 혐의로 스스로가 검찰 수사 대상이 되기도 했다.

한 부장은 임명 당시부터 ‘친여’ 성향으로 분류됐고 추 전 장관 등 여권 인사들과 보조를 같이 했지만, 지난해 12월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왜곡보도로 인한 명예훼손의 피해자”라며 “보수 언론이 주요 국면마다 저를 친여·친정부 성향의 이상한 사람으로 매도했다”고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