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색 갈등에 지지율 하락까지…국민의힘 대내외 '주춤'

권오석 기자I 2020.09.23 06:00:00

새 상징색 두고 여전한 이견 탓 결론 못내
박덕흠 의혹·공정경제 3법 등 당내 의견도 엇갈려
일부 여론조사 지지율서 10주만에 30% 밑으로
"위기까진 아냐…변화 모색 필요" 지적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김종인표 개혁’으로 비교적 합격점을 받아왔던 국민의힘이 최근 당 안팎으로 흔들리는 모양새다. 새 상징색 결정이 며칠째 유보되고 있으며, 박덕흠 의원의 이해충돌 논란과 공정거래 3법을 두고 구성원들 간 불협화음이 들려온다. 그 사이 당 지지율은 30%대 밑으로 주저 앉았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가장 ‘발등에 불’은 상징색과 로고 변경이다. 상징색을 정해야 현수막, 명함 등 부가적인 작업에 착수할 수 있다. 김종인 위원장 등 비대위는 빨강·파랑·노랑의 3가지 색상을 혼용하는 방안을 선호하지만, 기존의 ‘해피 핑크’를 유지하자는 강력한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이전에 시도해보지 않았던 혁신을 해보자는 입장과, 총선에서의 승리를 가져다 준 색을 버릴 수 없다는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이에 최종 결정이 연이어 미뤄지고 있다. 지난 20일 예정된 발표를 취소하고 다음날 21일, 이를 또 다시 22일로 미루면서 두 번을 연기했다. 22일 의원총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과정을 거쳐 발표할 방침이었으나 이날 역시 결정이 안 났다.

재계를 뒤흔들고 있는 공정경제 3법(상법· 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과 원내 기류는 사뭇 다르다. 정부·여당이 추진 중인 공정경제 3법은 △다중대표소송제도 신설 △감사위원 분리선임 △3% 의결권 제한규정 개편(이하 상법) △지주회사 지분율 규제 강화 △사익편취 규제대상 확대 △전속고발권 폐지(이하 공정거래법) 등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에 재계에서는 법안 도입 시 경영권 방어는 물론 경영 활동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김 위원장은 법에 큰 문제가 없고, 논의 과정에서 다소 고쳐질 수는 있지만 법 자체를 거부해선 안 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모 재선 의원은 “공정경제 3법에 반대는 하지만, 김 위원장을 밀어준다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겉으로는 동의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런 불만을 파악한 듯, 김 위원장은 공정경제 3법에 대한 당론을 모을 계획이다.

여기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당시 피감기관에게 1000억원대 편법 수주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박덕흠 의원의 거취를 두고도 의견이 엇갈리는 분위기다. 초선들 사이에서는 박 의원의 의혹을 깔끔하게 처리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강하다. 이에 비해 중진 의원들은 추미애·윤미향 논란 등을 가리기 위한 여당의 물타기에 넘어가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당 지도부는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해 사실관계를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여러 현안으로 당내가 시끄러운 사이, 당 지지율은 떨어졌다. 이제까지 30% 초중반을 유지했던 당 지지율이 10주 만에 20%대로 떨어졌다. 지난 21일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민주당은 전주 대비 1.8%포인트 오른 35.2%를 기록한 반면 국민의힘은 3.4%포인트 내려간 29.3%의 지지도를 기록했다. 두 당의 격차는 5.9%포인트로 한 주 만에 다시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진 것이다.

이를 의식한 듯한 김 위원장은 22일 열린 화상 의원총회를 통해 작심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그는 “비대위원장 취임 후 정강정책, 당명, 당색을 변화시키는 것을 추구해왔다”며 “우리가 4·15 총선 패배를 맛보면서 느꼈던 긴장감과 그 위기를 절대로 잊어선 안 된다. 최소한 내년에 실시되는 재보궐 선거까지만이라도 당이 일치된 단결을 해서 조화로운 정당으로서 국민 신뢰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가 주도하는 일련의 결정들이 설사 만족스럽지 못할지라도 ‘차기 집권’이라는 대의를 위해 따라와달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지율이 좀 떨어졌다고 해서 당장의 위기라고 보기는 어렵다. 지지율은 추이를 봐야한다”면서 “국정농단 사태 이후 여야가 뒤집힌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뚜렷한 변화 없이는 야당의 집권은 힘들다”고 조언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