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의의 국내 개최는 기능안전 표준에 대한 국내 업계의 높아진 관심을 반영했다는 평가다. 과거에는 완성차 업체 등 일부만이 관심을 보였지만, 글로벌 규제 강화로 이제 전장부품·차량용반도체·소프트웨어(SW) 등 대부분의 자동차 관련 기업에서 기능안전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기능안전 표준 준수가 수출 경쟁력 유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ISO 26262 제3판 개정 작업 착수 △인공지능(AI) 적용 시 안전확보 방안 △완전자율주행 개념 및 용어 반영 등 최신 기술 이슈들에 대해 전세계 전문가들이 의견을 나눈다. 특히 김민성 현대차(005380) 팀장은 ‘기능안전 가이드라인 파트’의 리더를 맡아 논의를 이끈다.
진종욱 국표원장은 “자율주행, AI 등 첨단기술 도입으로 자동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국제표준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며 “국표원은 국내 업계의 국제표준활동 참여 확대와 의견반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