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리그 주전' 김하성 "작년과 다른 시즌…더 발전하는 선수 돼야"

이지은 기자I 2022.12.01 16:36:16

1일 2022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 특별상 수상
"한국서 기본기 출실…미국서 새 기술로 단단해져"
'후배' 이정후에 덕담 "지금 MLB 와도 충분히 성공"

[이데일리 스타in 이지은 기자] 2년 차 빅리그 주전을 꿰찬 김하성(27·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은 “더 발전하는 선수가 돼야 한다”며 고삐를 바짝 조였다.

조아제약㈜과 일간스포츠가 공동 제정한 ‘2022 조아제약 프로야구대상’ 시상식이 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스위스그랜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샌디에이고 김하성(왼쪽)이 특별상을 김상헌 일간스포츠 대표이사로부터 수상하고 이정후로부터 축하받고있다. (사진=일간스포츠 제공)
김하성은 1일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스위스 그랜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2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조아제약·일간스포츠 공동 제정)에서 특별상을 수상한 뒤 “작년과 많이 다른 시즌이었다. 많은 노력을 했다”고 올해를 돌아봤다.

지난해 샌디에이고와 계약해 빅리그에 입성한 김하성은 주로 백업 멤버로 제한된 기회를 받으며 117경기 타율 0.202 8홈런 34타점 6도루를 기록했다. 올해는 페르난도 타티스 주니어가 손목 부상과 금지 약물 복욕으로 이탈하면서 주전으로서 입지를 굳혔다. 정규시즌 성적표는 150경기 타율 0.251 11홈런 59타점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

포스트시즌 들어서도 결정적인 활약으로 팀 가을야구 선전의 주역이 됐다. 12경기 타율 0.186(43타수 8안타) 3타점 8득점으로 팀 전설인 토니 그윈이 달성한 1984년 포스트시즌 최다 득점(7점) 기록을 경신했다. 한국인 빅리거로서 수확한 PS 진기록들도 여럿이다.

이런 활약을 바탕으로 올 시즌 내셔널리그(NL) 골든글러브 최종 후보 3인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김하성은 정규시즌 131경기에 출전해 유격수로 1092이닝, 3루수로 171⅓이닝을 소화했다. 실책은 단 8개뿐이었다. 강한 인상을 남기는 호수비로 MLB 하이라이트 영상에 등장한 것도 여러 번이다. 다만 최종 수상은 불발됐다.

김하성은 올해 발전의 비결에 관한 질문에 “한국 프로야구에서 뛸 때부터 좋은 지도자분들 만나서 기본기에 충실했다”며 “그런 것들에 더해 미국에서 새로운 기술을 더 배우면서 더 단단해지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2023시즌 김하성에게 또 다른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소속팀 내 경쟁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 야구 대표팀의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일정도 예정돼 있다.

그는 “나라에서 불러주시면 당연히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태극마크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좋은 경쟁을 해서 내년 시즌 더 좋은 모습 보일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아제약㈜과 일간스포츠가 공동 제정한 ‘2022 조아제약 프로야구대상’ 시상식이 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스위스그랜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키움 이정후가 조성배 조아제약 대표로부터 대상을 수상하고 김하성의 축하를 받고있다. (사진=일간스포츠 제공)
한편 키움 시절 후배로 해외 진출을 노리는 이정후에게는 “지금 와도 충분히 성공할 능력이 있다”고 힘을 실었다. 김하성은 “제가 미국에서 뛰고 있을 때도 많은 팀 관계자들이 (이)정후에 대해서 물어봤다”면서 “직접 눈으로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란 말밖엔 할 말이 없더라. 저의 맘은 한결같이 (이)정후가 충분한 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