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라욱진 단장 "슈팅챌린지로 스트레스와 고민 날려버리게 할 것"

김은구 기자I 2020.10.20 06:08:17

[청년의 날 기획 릴레이 인터뷰](26)
청년의 날 축제 중 가장 역동적인 콘텐츠 준비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풋살대회도 내년 개최했으면…

[이데일리 김은구 기자] “청년의 날 축제에서 슈팅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이 받았던 스트레스와 고민을 날려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4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에서 슈팅챌린지 기획단을 이끌고 있는 라욱진 단장의 포부다. 라 단장은 유튜버 고알레와 함께 슈팅챌린지를 기획하고 있다. 또 각 대학 축구 및 풋살 동아리와 사회 축구팀 및 풋살팀에 슈팅챌린지를 홍보하는 것은 물론 예산부터 진행까지 모든 업무를 하고 있다. 자신들이 진행할 프로그램들이 무사히 이뤄질 수 있도록 여러 콘텐츠들도 구상하고 있다. 라 단장은 “슈팅챌린지가 청년들이 일상에서 자신의 꿈과 미래를 위해 더욱 증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라욱진 슈팅챌린지 기획단 단장(사진=(사)청년과미래)
올해 4회째인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는 10월 31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열린다. 올해는 지난 4년간 추진해온 청년의 날 법정기념일 지정 이후 열리는 첫 행사다. 전혜숙, 홍준표 등 69명의 여·야 국회의원과 50여명의 사회 유명인사가 멘토위원으로 참여한다. 또 배우 박보람, 펜싱 국가대표 박상영 등 23명의 홍보대사와 보물섬, 더블비 등 52명의 크리에이터 조직위원회가 구성돼 있다.

제4회 청년의 날 축제는 (사)청년과미래가 주최하고 교육부,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이데일리, 보건의료통합봉사회 등 33개의 기관·단체가 후원 및 참여하며 KB국민은행과 플라이어스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다음은 일문일답. 인터뷰는 청년의날 기획홍보단 기자단 정예림 청년기자와 함께 진행했다.

―슈팅챌린지 프로그램의 취지는 무엇인가?

△청년의 날 축제에서 올해 처음으로 이뤄지는 슈팅챌린지는 여러 콘텐츠들 중 가장 역동적인 콘텐츠입니다. 슈팅챌린지로 인해 미래 주역인 청년들에게 스포츠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더욱 활발한 청년의 날 축제로 완성될 것입니다.

―슈팅챌린지 프로그램의 청년의 날 개최 의미는?

△슈팅챌린지는 축구나 풋살을 좋아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알 정도로 인기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슈팅챌린지를 통해 많은 청년들이 청년의 날 행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청년의 날 축제에서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청년의 날 축제는 올해 4회를 맞이하는 축제입니다. 2016년 제1회 청년의 날 축제를 기점으로 청년들은 ‘청년의 날 법정기념일’ 지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그 결과 올해 청년의 날은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지속적인 청년들의 목소리를 통해 얻은 값진 결과물이라고 생각하고, 법정기념일 지정을 축하하는 이번 축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청년들에게 의미있는 기념일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청년의 날 축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일, 힘들었던 점, 본인의 인생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등을 말해달라.

△청년의 날 슈팅챌린지 기획단은 처음 기획을 시작할 때 슈팅챌린지뿐만 아니라 풋살대회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풋살대회와 슈팅챌린지를 준비하며 모든 기획단원들은 각 프로그램에 큰 기대를 품고 자신이 맡은 일에 애정을 쏟으며 준비를 이어나가고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문제들로 인해 올해 풋살대회 개최가 어렵게 됐습니다. 기획단원들뿐만 아니라 청년의 날 풋살대회를 기대하시던 1000명 이상의 참가자분들 모두가 깊이 아쉬워했습니다. 하지만 준비하는 과정과 참가자 분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청년의 날 풋살대회의 개최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코로나 19가 빠른 시일 내에 종식되어 내년에는 청년의 날 풋살대회가 꼭 개최됐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청년의 날 축제를 준비하며 제가 평소해보지 못했던 기획을 해보게 되었고, 많은 팀원들과 함께 값진 결과를 만들어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청년들 스스로가 만들어 내는 청년의 날 축제이기 때문에 가능했고, 그 결과 저는 제게 익숙지 않은 것에 과감히 도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청년의 날이 청년들에게 어떤 행사가 되길 바라나.

△청년의 날 축제는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청년들의 힘만으로 만들어내는 축제입니다.

청년의 날 축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저희 기획단의 꼼꼼한 축제 준비도 중요하지만 대한민국 청년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청년의 날 축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대한민국 청년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었으면 좋겠고, 이번 청년의 날 축제가 기획단에게는 잊지 못할 기억이 되고, 참여해주시는 청년분들께는 잊지 못할 축제가 되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에서 청년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대한민국 청년은 대한민국의 미래 주역입니다. 대한민국 청년들은 이번 대한민국 청년의 날 법정기념일 지정을 계기로 삼아 보다 많은 목소리를 내어 청년들만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로 대한민국을 더욱 건강한 나라로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